X

'이번엔 카드도박 논란?' 끝날 줄 모르는 KFA '헛발질'

허윤수 기자I 2024.03.14 15:33:06

아시안컵 준비 기간 KFA 직원과 선수 간의 카드놀이 논란
KFA "선수 휴게 위한 방법이나 직원이 함께한 건 부적절"
어수선한 분위기 속 오는 21일 열리는 태국전은 전석 매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사안 관련 임원 회의를 마친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대한민국 축구가 여전히 제자리를 찾지 못한 채 흔들리고 있다.

대한축구협회(KFA)는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을 준비하던 기간 직원과 일부 선수들이 현금을 건 카드놀이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미 대표팀 내분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KFA 직원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당시 우승을 외쳤던 목소리의 진정성마저 의심받는 지경이 됐다.

KFA는 “조사 결과 아시안컵을 앞두고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진행된 전지훈련에서 지원 스태프 한 명과 일부 선수가 카드놀이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인정했다. 심지어 그 스태프는 한국에서 칩을 가져와 카드놀이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KFA는 의견문을 내고 “소집 기간이 긴 대회에 참가할 땐 선수들이 자유롭게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게실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에도 카드, 바둑, 노래방 기기 등을 비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카드놀이가 도박성의 내기로 비치는 것엔 선을 그었다. KFA는 “훈련장에서 골대 맞히기, 보드게임 등을 할 때 음료 내기 등 소액성 내기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며 “도박성 행위와는 엄연히 다른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스태프가 선수 숙소에서 함께 카드놀이를 한 것이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점은 KFA도 인정했다.

KFA는 “해당 공간은 선수만 사용할 수 있는데 스태프가 한 점은 유감”이라며 “조사 결과 직원이 선수들과 카드놀이를 한 것은 사실로 파악됐고 적절치 않은 행동으로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20일 해당 직원을 직위해제하고 추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징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FA의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년만 돌아봐도 굵직한 사건이 많다. 지난 3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선임 과정에서 투명하지 못한 일 처리로 의혹을 키웠다. 결과적으로 클린스만 감독 선임은 실패로 끝났다.

그전에는 승부조작범을 포함한 100명의 비위행위자를 사면한다고 기습 발표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정몽규 KFA 회장은 사면 결정을 철회하며 “다시 한번 봉사 기회를 주는 게 소임으로 여겼으나 결과적으로 사려 깊지 못한 판단”이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밖에도 지난해 9월에는 이강인의 아시안게임 차출 여부가 담긴 구단의 메일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있었고 10월엔 베트남 A매치 초청비와 관련해서 진땀을 빼기도 했다. 11월엔 불법 촬영 혐의를 받는 황의조(알라니아스포르)를 계속해서 대표팀에 선발하다가 뒤늦게 제외 결정을 내려 물의를 빚었다.

64년 만에 정상을 노렸던 아시안컵에선 거듭된 졸전 끝에 무기력하게 탈락했다. 이어 대표팀 선수 간의 충돌 사실까지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KFA가 선수단 충돌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며 보호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받았다. 한국 축구의 수장인 정 회장은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숨기 바빴다.

이후 대중 앞에서 정 회장은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을 알렸다. 후임 사령탑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전력강화위원회의 이해할 수 없는 감독 선정 기준이 많은 비판 속에 바뀌는 일도 있었다.

한편. 황선홍 임시 감독 체제로 나서는 대표팀은 오는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을 상대로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을 치른다.

대표팀의 연이은 논란에 축구팬들 사이에선 보이콧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하지만 공식 서포터즈인 ‘붉은악마’는 더 큰 응원을 약속했다. 태국전 입장권 역시 13일 전석 매진되며 변함없는 축구팬들의 사랑과 관심이 재확인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