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근식 "추미애 검색어 의혹, 한성숙 대표가 해명해야"

황효원 기자I 2020.09.23 00:30:34

김근식 "네이버 '추미애' 검색 의혹, 한성숙 대표가 직접 해명하라"
주호영 "민주주의를 해치는 가장 큰 위기…국정조사 해야"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2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색 결과 의혹과 관련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에게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사진 (사진=뉴시스)
22일 김 교수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데이터 집계 오류가 있었다면 모든 키워드에 대해서 일관되게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정상”이라며 “일부 검색어, 특히 정치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추미애라는 검색어에만 그런 오류가 나올 수 있다는 해명이 말이 되느냐”고 했다.

김 교수는 “새벽에 엔지니어가 블로그에 입장을 올리는 것은 정식 해명이 아니다”며 “믿기지 않지만 기술적 오류가 사실이라면 엔지니어 말고 한성숙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제가 네이버에 검색관련 민원을 제기한 것도 아니고 기술적 AS를 요구한 것도 아니다”고 적었다.

이어 “단순한 민원이나 AS 요구도 아니고 국내 최대 포털의 정치적 개입과 관련된 의혹 제기”라며 “해명 자체도 여전히 납득되지 않지만 설사 엔지니어의 해명이 맞다 하더라도 적어도 한성숙 대표가 책임있는 방식으로 공식 해명하셔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9일 김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네이버에서 추미애 검색하면 첫 화면 상단에 뜨는 검색 카데고리가 이상하다”며 “보통의 정치인은 뉴스, 이미지, 실시간검색 순서인데 추 장관만 한참 뒤쪽 쇼핑 다음에 뉴스 실시간 검색이 드러난다”며 포털 통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20일 네이버 측은 글을 올려 단순 검색어 클릭 외에 공백이나 특수문자가 포함된 검색어 클릭 데이터가 모두 합산돼야 하는데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탭 순서가 다른 정치인들을 검색했을때와 다르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에서 검색 개발을 담당하는 원성재 책임리더는 공식 블로그에 “이용자의 클릭 데이터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며 “추 장관 이름을 포함해 다른 일부 검색어에서도 같은 오류가 발견돼 긴급히 바로 잡는 작업에 착수했고 20일 0시50분쯤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 원 책임리더는 영어 자동전환 결과가 바로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추미애’를 영어 자판으로 치면 ‘cnaldo’인데 이는 포르투칼 유명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의미로 사용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로서, 꼼꼼하게 살피지 못해 궁금증과 불편을 드려 송구한 마음”이라고 적었다.

원 책임리더는 “오류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리며 서비스를 개정하는 과정 중에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 면밀히 검토해 향후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네이버의 해명에 대해 납득하기 힘들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민의힘 포털공정대책특별위원회는 21일 “납득하기 힘들다. 자신들의 역량 부족을 주장해야 할 만한 숨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가지 않는 네이버의 해명은 의혹을 부풀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용자 수가 3000만명이 넘는 네이버의 AI알고리즘이 기본 중의 기본도 인식이 안된다는 말씀이냐”며 “오류가 더불어민주당과 정권의 아킬레스건이라는 점에서 석연치가 않다”고 밝혔다.

특위는 “호날두의 애칭과 같기 때문에 호날두를 찾는 것인지 추 장관을 찾는 것인지 몰라서 자동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다는데 다른 정치인에게도 특별 서비스를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며 “이번 사건은 특정 정치인에 관련된 이슈이기 때문에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윤영찬 의원이 ‘카카오 들어오라’고 하면서 뉴스 편집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을 봤지만 아니나 다를까 다른 포털도 문제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네이버의 궁색한 변명이 포털 장악 의혹에 더욱 불을 지피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해치는 가장 심각한 위기이기 때문에 국정조사가 필요해보인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아들 논란

- 안철수, 옵티사태 특검 주장…"추미애·이성윤, 사건서 손떼라" - [미리보는 국감]라임·옵티머스·추미애·한동훈…법사위 난타전 예고 - 추미애, '김봉현 폭로' 특별수사팀·공수처 출범 지렛대 삼을 듯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