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럽 '500년 만의 최악' 가뭄 우려"…점점 바닥 드러내는 주요 강

이연호 기자I 2022.08.14 10:04:27

라인강·루아르강·포강 등 유럽 주요 강에 일제히 비상
적은 강수·폭염에 수위 급락…운송 등 경제 직격탄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독일의 젖줄’로 불리는 라인강을 비롯한 유럽의 주요 강들이 바닥을 드러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유럽은 500년 만의 최악 가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지난달 26일(현지 시각)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찍은 라인강의 모습. 가뭄으로 수위가 낮아진 상태다. 사진=신화연합뉴스.
13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기록적 폭염과 적은 강수량에 갈수록 강 수위가 낮아지면서 운송은 물론 경제 전 분야에 걸쳐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다.

독일연방수문학연구소(BFG)에 따르면 전날 기준 주요 수위 측정 지점인 독일 카우프에서 측정한 라인강 수위는 40㎝ 미만이으며, 며칠 내에 30㎝ 미만으로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40㎝는 운송 회사들이 바지선을 운항하기 위한 사실상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수위라는 점에서 위험 신호라는 분석이다.

이미 라인강에서는 바지선 물동량이 크게 줄고 요금도 5배 가량 급등한 상황이다. 바지선 운송이 완전히 중단되면 독일은 물론 유럽 경제 전반에 타격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지난 2018년 당시 6개월 간 운송이 중단될 경우 50억 유로(약 6조7000억 원)가량의 손실이 날 것으로 예상했다.

독일뿐 아니라 이탈리아를 흐르는 포강도 유수량이 이미 평상시의 1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프랑스에서 가장 긴 루아르강도 상황은 비슷하다.

전력의 90% 가량을 수력 발전에 의존하는 노르웨이도 저수지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면서 향후 전력 수출 감축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연합연구센터(JRC)의 안드레아 토레티 연구원은 “아직 상황이 진행 중이라 올해 가뭄을 완전히 분석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지난 500년 간 2018년 가뭄만한 경우는 없었는데, 올해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3개월 간 건조한 상태가 지속될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효과적으로 피해를 완화할 대책이 없으면 유럽 전역에서 가뭄이 더 심하게 자주 닥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