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붉은 악마의 한국, 카타르서 응원 소리 가장 컸다

주미희 기자I 2022.12.04 18:54:08

한국-우루과이전, 조별리그 가장 시끄러운 경기 1위
한국-가나전은 4위로 뒤이어

한국-우루과이전에서의 ‘붉은 악마’들(사진=AFPBBNews)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에서 기적의 16강 진출을 이룬 ‘벤투호’만큼이나 축구 대표팀 응원단인 ‘붉은 악마’가 특별한 기록을 써냈다.

FIFA는 4일(한국시간)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나온 진기록과 각종 수치를 소개했다. H조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포르투갈에 2-1 극적인 역전승을 이루고 16강에 오른 한국은 두 번이나 진기록을 세웠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 국가 중 한국·일본·호주 등 세 나라가 16강에 진출한 건 이번이 최초라고 FIFA는 소개했다.

FIFA는 “축구 경쟁력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모든 대륙에서 16강 진출 팀이 나왔다”며 “아시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축구연맹에서도 세네갈과 모로코의 선전으로 역대 두 번째로 두 나라가 16강에 진출했다”고 전했다.

또 태극전사들을 향해 목청껏 ‘대~한민국’을 외치는 ‘붉은 악마’들 덕분에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가장 큰 응원을 펼친 국가로 이름을 올렸다.

FIFA는 조별리그 40경기를 대상으로 각 구장 관중들의 응원 소리를 측정했고, 한국과 우루과이의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131데시벨의 소음이 측정돼 이번 대회 조별리그에서 가장 시끄러운 경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국은 가나전에서도 122데시벨의 소음을 기록해 이 부문 4위도 차지했다.

다만 이는 우리의 조별리그 최종전이었던 포르투갈전 기록은 포함돼 있지 않아, 우리 대표팀이 16강 진출을 확정한 H조 조별리그 최종전의 소음 측정 결과가 나오면 순위가 뒤바뀔 수도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