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매각반대" 외친 뚜레쥬르 사장님들…매각 변수 되나

조해영 기자I 2020.09.28 00:05:00

가맹점주 "PEF로의 매각만은 안 된다"
경기도 "가맹점주 피해 조사하겠다" 가세
설득 관건…"상생 이어갈 원매자 찾아야"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뚜레쥬르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점주들의 반대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 뚜레쥬르 점주들은 지금까지 CJ(001040)와 맺어왔던 상생관계가 매각에 따라 흔들리게 된다며 매각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뚜레쥬르 홈페이지)


2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은 뚜레쥬르 매각에 반대하는 전국 점주들과 만나며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지난 5월부터 매각설이 돌았으나 CJ는 이를 한 차례 부인했다. 하지만 이달 들어 매각주관사 딜로이트안진을 통해 예비입찰을 진행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매각이 공식화된 후로 전국 뚜레쥬르 가맹점주들은 매각 반대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지난 12일 예비입찰 후 CJ 측과 만나 매각 가운데서도 특히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의 매각만은 안 된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인수 후 수년 안에 가치를 높여 되팔아야 하는 PEF 특성이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피해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뚜레쥬르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CJ는 가맹점주와 모범적으로 상생관계를 맺어왔던 곳 중 하나”라며 “이를 믿고 업계 2위인 뚜레쥬르 창업을 선택했는데 매각되면 점주 부담이 늘어나고 CJ라는 대기업 간판이 없어지면서 기업 가치도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자체도 뚜레쥬르 가맹점주 피해를 조사하겠다며 가세했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뚜레쥬르의 PEF 매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실태와 가맹점주의 피해에 대한 실태 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PEF가 인수 후 단기적인 수익 향상에 집중하면서 무리하게 점포수를 늘리거나 원가율을 낮추면서 피해가 점주에게 전가되는 불공정 문제를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 측은 “가맹점포 증가비율과 근접 출점 여부, 매각 후 매출액 변화 분석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실제 불공정 피해가 확인된 곳에 대해서는 공정위 신고 등 후속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매각 과정에서 CJ가 가맹점주들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점주들과 대화 없이 매각을 진행하면 매각 후에도 문제가 이어질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제대로 된 설득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J 관계자는 “가맹점주들과 꾸준히 만나면서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PEF 업계에선 가맹점주들이 우려하는 문제점이 FI(재무적투자자)뿐 아니라 SI(전략적투자자) 인수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며 PEF 자체보다는 CJ가 뚜레쥬르 인수자와 가맹점주 피해를 방지하고 권리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협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PEF 관계자는 “가맹점주를 쥐어짜는 문제는 대기업이 뚜레쥬르를 사가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며 “지금까지 CJ가 뚜레쥬르와 상생 관계를 잘 유지해왔다면 이를 이어갈 수 있는 상대방과 매각 작업을 진행하면서 가맹점주들을 설득하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