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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전처럼 넓고 편안한 승합차의 전설[신민준의 Car네임]

신민준 기자I 2022.10.09 11:00:00

쌍용차 이스타나…말레이시아어로 궁전이라는 뜻
국산 승합차 최초 전륜구동 채택…4열 좌석 등 넓은 공간 장점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말레이시아어로 궁전을 뜻하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이스타나(ISTANA)’입니다. 이스타나는 쌍용자동차(003620)의 승합차 이름이기도 하죠. 쌍용차는 궁전처럼 넓고 편안한 이스타나의 장점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이스타나라는 차명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이스타나. (사진=쌍용차)
이스타나는 1995년 4월에 국내에 출시됐는데요. 이스타나는 출시 후 10년여간 국내외 승합차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승합차의 전설’이라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실제 이스타나 출시 당시에 차량 생산량이 주문량을 못 따라갈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언론에서는 무쏘 신화에 이은 이스타나의 신화라고 평가했을 정도였습니다. 이스타나는 쌍용차와 메르세데스-벤츠와 공동으로 개발했는데요. 이에 따라 이스타나의 수출명은 ‘메르세데스-벤츠 MB100/140’으로 판매됐습니다. 1997년에 방영된 이스타나 TV광고에는 메르세데스-벤츠 부사장이 직접 출연해 이스타나를 소개하기도 했죠.

이스타나는 쌍용차와 메르세데스-벤츠가 2500억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을 투입해 4년간 개발하며 공 들인 차량입니다. 이스타나는 12인승과 15인승, 2인승·6인승 밴 등 다양한 모델이 있었는데요. 국산 승합차 최초로 전륜(앞바퀴)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이 특징이죠.

특히 이스타나는 4열에 이르는 좌석 등 넓은 공간이 장점으로 당시 교회나 학원 통학 차량, 구급차 등으로 많이 활용됐습니다. 엔진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무쏘에 사용됐던 OM602를 탑재했는데요. 최고출력 95마력, 최대토크 19.6kg·m로 승합차로서는 꽤 괜찮은 힘을 발휘했다는 평가도 뒤따랐습니다.

이스타나는 소비자들의 호평에 힘입어 1996년 2월 국내 승합차 최초로 히트 상품에 선정되기도 했죠. 이스타나는 1990년 후반부터 2000년 초반대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었는데요. 하지만 2004년 배기가스 규제 등 각종 규제 등과 얽히고 설키면서 단종 절차를 밟게 됩니다. 이스타나는 내구성도 튼튼했던 만큼 약 30년가량의 시간이 지난 지금도 종종 길거리에서 눈에 띄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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