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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지나는 중" 車 부품사, 1분기 딛고 '실적 반등' 꾀한다

이다원 기자I 2024.04.26 05:40:00

26일부터 대형 부품사 어닝시즌 개시
'비용 감소·수익성 개선' 빛 보겠지만
완성차 물량 감소로 큰 반등은 어려워
2Q 車 생산 증가·수익성 강화 기대감↑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국내 자동차 업계 ‘어닝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자동차 부품 ‘대장주’ 네 곳이 받아들 성적표에도 관심이 쏠린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전기차 수요 둔화로 핵심 고객들의 생산량이 주춤해, 대형 부품 기업의 1분기 실적 기대감이 낮은 상황이지만 2분기 반등할 것이란 예측도 속속 나오는 분위기다.

현대모비스 CI. (사진=현대모비스)
26일 현대모비스(012330)HL만도(204320)를 시작으로 국내 주요 완성차 부품 기업의 올해 1분기 경영 실적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현대위아(011210)는 오는 30일, 한온시스템(018880)은 오는 5월 9일 각각 실적을 발표한다.

증권가는 1분기 자동차 부품 기업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부진했을 것으로 본다. 현대차·기아가 라인 전환을 위해 연초까지 국내 공장 가동률을 조절했던 만큼 완성차 출하 물량과 정확히 연동하는 부품 기업 실적도 영향을 받았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HL만도 CI. (사진=HL만도)
남주신 교보증권 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사 실적은 출하판매량과 공장가동률 영향을 받는다”며 “상반기 완성차 출고판매가 기대치 대비 부진할 것으로 예상돼 부품사 주가도 미래차 전략과 제품력에 따라 차별화할 것”이라고 했다.

유지웅 다올투자증권 연구원도 “대체로 지난해 하반기 어닝 수준이 훼손됐던 부품사들은 1분기 정산 손익 수준을 입증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1분기 현대차·기아 완성차 출하량이 177만대로 우호적이지 못한 환경”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위아 본사 전경. (사진=현대위아)
다만 지난해부터 이어진 부품 기업들의 수익성 개선 작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됨에 따라 수익성과 매출 자체는 소폭 개선했을 전망이다. 또 원자재 가격이 하락 흐름을 보인 데다, 물류비까지 낮아진 점과 완성차 판매량이 주춤한 상황일 뿐, 전체적인 수준은 크게 낮아지지 않은 점도 고려 대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의 1분기 매출액·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14조2675억원, 61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7% 감소, 영업이익은 48% 증가했을 전망이다. 현대위아는 2.5% 늘어난 매출 1조1471억원, 21.8% 증가한 영업이익 620억원을 달성했을 전망이다.

또한 HL만도 매출액 컨센서스는 3.83% 증가한 2조732억원, 영업이익은 4.56% 늘어난 734억원으로 각각 추산된다. 한온시스템도 2% 성장한 2조3873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영업이익은 13.6% 개선된 684억원으로 예상된다.

한온시스템 공장 전경. (사진=한온시스템)
업계 안팎에서는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본격적인 ‘반등’이 2분기 이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하이브리드 강세가 지속하는 동시에, 기아 EV3 등 중저가 전기차 라인업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부품 기업들의 전동화 부품 수익성도 높아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유지웅 연구원은 “1분기 출하량이 3월에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 2분기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며 “2분기 출하량이 185만대 이상으로 예상돼 부품 기업의 실적 가시성도 이때 발현할 수 있다”고 했다.

정용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도 “1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기대치를 소폭 하회할 전망으로, 실적 부진은 지속되고 있으나 부진 폭이 축소되고 있다”며 “연내 수익성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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