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회 말말말]김종인, 1년여만 'SNS 정치' 재개한 이유는

권오석 기자I 2020.09.05 07:00:00

당명·정강정책 개정, 취임 100일 등 맞춰 존재감 발휘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년여만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을 재개했다. 김 위원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당의 간판은 물론 정강·정책까지 손을 보며 ‘김종인표 개혁’을 본격화하는 상황이다. SNS를 통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이러한 시의성과 맞물린 계획적인 행보라는 분석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SNS를 통해 “4차 추경을 빨리 편성하라고 길을 열어줬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정부는 계속 머뭇거리는 중”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은 4차 추경을 통해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 중이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으로 경영난을 겪는 자영업·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위주로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는 “재난지원금을 일회성으로 주는 것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테니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몇 번이나 재촉했는데도 역시 머뭇거리고 있다”며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는데 미적지근한 발표만 거듭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시무 7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재인 정부의 현 정책을 옛 상소문 형식으로 비판한 내용으로 연일 화제인 글이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국민을 안심시켜야 하는데 국민이 정부를 걱정하는 중이다. 그래서 상소문 형태의 청원 글이 큰 반향을 얻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SNS는 다음달에도 이어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전국위원회 가결로 ‘국민의힘’이란 새 당명이 결정되자마자 “새 당명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라는 3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소감을 전달했다. 국민의힘은 당시 전국위 의결을 통해 새 당명 교체, 정강·정책 변경안 등을 확정했다.

김 위원장은 “이름을 바꾸는 데만 그치지 않고 정강정책 또한 일신했다. 기본소득과 교육평등을 통한 양극화 해소를 가장 앞선 과제로 채택했다. 국민의 통합과 화해를 위한 노력에도 진심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SNS 글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 3개월만이며 당 비대위원장을 맡고 나선 처음이다. 국민의힘이 당명 개정을 비롯해 정강·정책을 모조리 개정하는 등 쇄신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더불어 자신의 취임 100일(9월 3일)에 맞춰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열린 100일 기자회견에서 “시대정신과 국민요구를 담은 변화를 이끌어 내고, 당의 조직·정책·선거 등 당 운영 전반에 혁신이 스며들게 하겠다”며 “여당과도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투쟁할 것은 투쟁하고, 경쟁할 것은 경쟁하는 건강한 미래형 정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