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왜 동전 던지기 안하나”…손흥민 항의에 ‘붉은악마’ 앞에서 승부차기[아시안컵]

주미희 기자I 2024.02.02 10:45:40
인터뷰하는 손흥민(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캡틴’ 손흥민(32·토트넘)의 냉철한 판단력 덕분에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승부차기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했다.

지난달 31일(이하 한국시간) 클린스만호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로 치른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16강에서 후반 1분 만에 선제 실점한 뒤 후반 추가시간, 종료 휘슬이 울리기 1분여 전 조규성(미트윌란)의 천금 같은 결승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한 양 팀은 승부차기로 8강 진출을 결정하게 됐다. 주장 완장을 찬 손흥민은 센터서클로 가 사우디 선수와 함께 주심 앞에 섰다. 동전 던지기로 승부차기를 할 골대와 먼저 찰 팀을 정할 차례였다.

1일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주심은 골대를 본부석 기준으로 왼쪽 골대에서 승부차기를 진행하겠다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중계 카메라가 해당 골대 쪽에 설치돼 있어 편의상 그쪽에서 진행하겠다는 의도였다. 공교롭게도 해당 골대 쪽에는 우리 대표팀 응원단인 ‘붉은악마’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손흥민은 곧바로 항의했다. 규정대로 동전 던지기로 골대를 결정하자고 맞섰다. 규정대로 진행하자는 손흥민의 주장에 심판도 수긍할 수밖에 없었다.

동전 던지기를 한 결과 승부차기는 한국 팬들이 조금이나마 있는 쪽 골대로 결정됐다. 승부차기 골대 바로 뒤편에는 ‘대한민국 붉은 악마’라는 붉은색의 큰 걸개가 걸려 있었고, 한국 팬들도 모여 있었다. 우리 선수들은 한국 팬들의 응원소리와 응원 현수막을 보고 승부차기를 할 수 있었다.

손흥민, 김영권(울산), 조규성, 황희찬(울버햄프턴)이 잇따라 승부차기를 성공시켰고, 골문을 지킨 조현우(울산)는 두 차례 ‘선방쇼’를 펼쳤다.

손흥민의 냉철한 판단력과 베테랑과 해외파의 자신있는 슈팅, 조현우의 선방 덕분에 태극전사들은 한국에 8강행 티켓을 안겼다.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 도전의 첫 고비를 넘긴 태극전사들은 3일 오전 0시 30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호주를 상대로 8강전을 치른다.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 “1-0보단 4-3 승리 선호” 클린스만호, ‘6경기 10실점+무실점 경기 0회’ [아시안컵] - ‘최고 평점’ 조현우가 빛날수록 한국의 결승행은 어두워졌다 [아시안컵] - 클린스만호 꺾은 요르단 감독 “더 큰 점수로 한국 이길 수 있었다” [아시안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