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사우디와 도시건설 신화 만들자”…24억弗 플랜트 수주(종합)

박태진 기자I 2023.10.24 04:43:41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 참석
자푸라 2 가스플랜트 등 4건 MOU계약 체결
올해 사우디서 86억弗 수주…5년 연평균 2.5배
사우디 5개 도시에 가상 공간 구축해 홍수 예측

[리야드=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한국 경제 성장의 시작을 함께한 사우디와의 건설 협력은 우리에게는 중동 신화가 됐다. 이제 새로운 도시건설 신화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앞줄 왼쪽부터)와 와일 알 자파리 아람코 부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가 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네옴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2 사업 계약 체결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네옴 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 협력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네옴 전시관에서 홍보하는 네옴시티는 전체 5000억 달러 규모로 사우디가 추진하는 메가 프로젝트로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250억 달러 사업의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사우디의 미래 비전과 새로운 도약의 상징인 네옴 전시관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게 돼 뜻깊다”며 “한국과 사우디 간의 건설 협력은 1973년 한국기업이 알울라-카이바 고속도로 공사를 수주하면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에 2000만 달러에서 시작한 양국의 건설협력 규모는 반세기 만에 1600억 달러 확대됐다”며 “사우디 전역에 걸친 1900여 건의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력이 녹아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50억 달러 규모의 아미랄 프로젝트를 포함해 올해에만 62억 달러의 사우디 인프라 사업을 한국 기업이 새로 수주하게 됐다”며 “양국이 굳건히 다져온 토대 위에 기술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인프라 경제협력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우디에 대해서는 “새로운 국가 비전의 일환으로 네옴시티와 같은 메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여기에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도시건설 역량을 결합한다면 양국이 함께 미래 도시의 새로운 모델을 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참석을 계기로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2 사업(약 24억 달러)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운영 △모듈러 사업 협력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양해각서(MOU) △디지털 인프라 구축 MOU 등의 4건의 계약이 체결됐다. 이는 사우디 순방 성과인 총 51건의 MOU와 계약에 포함된 내용이다.

특히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사우디 아람코가 보유한 중동 최대 셰일가스 매장지인 자푸라 지역에서 천연가스를 정제하는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 이후 양국 정상 간 신뢰의 결과물로 지난 6월 석유화학 플랜트를 건설하는 아미랄 프로젝트(약 50억 달러) 수주에 이은 성과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네옴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현지 브리핑에서 자푸라 2 가스플랜트 패키지2 사업에 대해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아람코가 보유한 중동 최대 셰일가스 매장지인 자푸라 지역에 매장된 천연가스를 정제하기 위한 플랜트 사업으로 2021년 수주한 29억 달러 규모의 자푸라 1단계 사업에 이어 연속 수주에 성공한 것”이라며 “중국 등 경쟁이 치열해진 플랜트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위상을 다시 한번 증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계약으로 올해에만 사우디에서 총 86억 달러의 해외건설 사업을 수주하게 됐다”며 “이는 올해 해외건설 누계 수주액 259억 달러의 3분의 1 규모로, 지난 5년 간 사우디 연평균 수주액 34억 달러의 2.5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추진한 한-사우디 정상 외교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국은 스마트 인프라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와 사우디 도시농촌주택부는 사우디 5개 도시에 현실 공간과 똑같은 가상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을 구축해 도시계획 및 관리, 홍수 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약 1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 1호 사업으로, 우리 건설의 해외 진출이 물리적 인프라를 넘어 디지털 공간으로 확대되는 첫 출발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번 순방에서 경제외교 키워드 중 하나인 ‘인프라 협력 고도화’가 가시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 수석은 “지난 50년 간 한국과 사우디의 건설협력은 양국의 경제발전에 따라 3번의 모멘텀이 있었다”며 “먼저 토목과 건축 중심의 기초 인프라 협력의 시작(1973년 알울라-카이바 고속도로 수주 이후), 2000년대 이후 플랜트와 설비 중심의 ‘산업 인프라’ 협력, 현재 모듈화, 디지털화 등 ‘스마트 인프라’ 협력의 시대를 맞았다”고 평가했다.

한-사우디 건설협력은 산업 인프라 협력의 기반 위에 스마트 인프라 협력을 확대해야 하는 시점에 5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네옴 전시관 내의 더 라인(The Line) 프로젝트 등을 소개하는 전시물을 관람하기도 했다.

한편 행사에는 사우디에서 마제드 빈 압둘라 빈 하마드 알 호가일 사우디 도시주택농촌부 장관, 세계 최대의 석유기업인 사우디 아람코의 아민 나세르 대표,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컴퍼니 대표, 국내에서 삼성물산,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네이버, KT 등의 기업 대표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네옴전시관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동특수 노리는 기업들

- '1호 영업사원' 尹, 사우디·카타르 국빈 방문 마치고 귀국길 - ‘1호 영업사원’ 尹, 중동순방서 202억弗 투자유치 성과 - 빈살만이 尹 대통령 태운 차, 가격이 ‘억억’…어떤 기능 있기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