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J ENM, 신인 창작자 발굴·육성…'오펜' 출범식

김가영 기자I 2023.05.25 09:49:51
‘오펜’ 스토리텔러 7기
‘오펜’ 뮤직 5기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CJ ENM의 신인 창작자 발굴·육성 프로젝트 ‘오펜(O’PEN)’이 ‘오펜 스토리텔러’ 7기와 ‘오펜 뮤직’ 5기의 출범식을 진행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오펜’은 국내 유일의 창작자 발굴 공모전으로, 작가를 양성하는 ‘오펜 스토리텔러’와 작곡가를 지원하는 ‘오펜 뮤직’을 통해 신인 창작자를 발굴하고 데뷔를 위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오펜’은 IP(Intellectual Property)를 넘어 창작자 발굴에 초점을 맞추고 단발성이 아닌 직업 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오펜 스토리텔러’는 출범 이래 지금까지 총 199명의 작가를, ‘오펜 뮤직’은 총 73명의 작곡가를 배출했다. ‘오펜’의 창작자 육성 프로그램은 창작자에게는 데뷔 기회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콘텐츠 업계에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새로운 크리에이터 수급으로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건전한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오펜 스토리텔러’ 7기는 지난 1월부터 드라마(단막물/시리즈물)와 영화 부문 공모가 순차적으로 진행돼 드라마 부문 26명, 영화 부문 8명의 작가들이 최종으로 이름을 올렸다. 선발된 작가들에게는 상암동 오펜 센터에 위치한 개인 집필실과 창작 지원금 1천만원이 개별 제공된다. 또한 업계 최고의 연출자 및 작가의 멘토링과 특강, 현장 취재, 비즈매칭 등의 특전과 tvN ‘오프닝(O’PENing)’을 통한 데뷔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제한됐던 현장 취재와 특강이 확대될 예정이며, 영화 시장 변화에 맞춰 영화 작가 대상으로 시리즈물 작법 교육도 병행해 진행될 예정이다.

‘오펜 뮤직’ 5기도 함께 발족했다. 많은 지원자가 몰리며 뜨거운 관심이 이어진 가운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16명의 신인 작곡가가 ‘오펜 뮤직’에 합류했다. ‘오펜 뮤직’에 선발된 작곡가들에게는 창작 지원금 5백만원과 창작 공간이 지원된다. 아울러 현업 전문가와의 멘토링과 작사, 작곡, 믹싱, 제작, 저작권 등 전 분야에 걸친 특강 및 실습 프로그램, 비즈매칭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CJ ENM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마포문화재단, 피앤피(PNP) 등과의 협력을 통해 각 사의 전문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작가 육성 기획 프로젝트도 계획 중이다.

한편 ‘오펜 스토리텔러’는 업계에서 주목 받는 스타 창작자들을 다수 배출하며 창작자의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tvN ‘슈룹’의 박바라 작가(3기), tvN ‘갯마을 차차차’의 신하은 작가(1기), 디즈니+ ‘형사록’의 임창세 작가(2기), tvN ‘조선 정신과 유세풍’의 이봄 작가(4기) 등 많은 작가들이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쌓았으며, 김호연 작가(1기)가 집필한 도서 ‘불편한 편의점’은 1편과 2편 통합 판매부수 100만 부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 작품이 됐다.

오펜 출신 작가들의 시나리오를 영상화한 ‘오프닝(O’PENing)’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오펜’은 매년 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당선작 10편을 영상화 해 tvN ‘오프닝’으로 방영하고 있다. 지난 4월 개최된 제56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는 2022년 ‘오프닝’으로 방영된 ‘저승라이더’와 ‘첫눈길’이 각각 블랙코미디 부문의 골드 레미상과 외국어 장편 부문의 실버 레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또다른 ‘오프닝’ 작품인 ‘XX+XY’는 영국에서 개최된 런던 LGBTQIA+ 영화제에, ‘아파트는 아름다워’는 독일에서 개최된 브레멘 영화제에 공식 초청됐다.

‘오펜 뮤직’이 배출한 신인 작곡가들 또한 다양한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장기간 각종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한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은 JEWNO 작곡가(오펜 뮤직 2기)가 공동 작곡·편곡했으며,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2’ OST ‘WHAT IF’ 공동 작사·작곡·편곡과 아이돌 그룹 Kep1er의 ‘Downtown’ 공동 작사·작곡·편곡을 맡은 이건 작곡가(오펜 뮤직 1기),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OST ‘존재만으로’의 작곡·편곡을 맡은 Naiv 작곡가(오펜 뮤직 1기) 등 많은 작곡가들이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발매된 가수 최백호의 앨범 ‘찰나’는 2018년부터 ‘오펜 뮤직’의 대멘토로 참여하고 있는 최백호와 ‘오펜 뮤직’ 1기의 Hen, Jayins, Naiv, Dailog, 2기의 Dennis Chang, Jade, 문정욱 작곡가의 만남으로 의미를 더했다. ‘찰나’는 2023 한국대중음악상(KMA) 최우수 팝-음반 부문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남궁종 CJ ENM 오펜사업팀장은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콘텐츠의 차별화 된 경쟁력과 미래 콘텐츠 산업을 견인할 근본적인 원동력은 실력 있는 창작자”라며, “오펜은 신진 창작자들이 창작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창작자들이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