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 `초고층`·저층 주거지 `모아타운`…`투트랙` 공급 속도전

이성기 기자I 2022.12.05 06:00:00

한강변 등 핵심 지역 신통기획안 속속 확정해
모아타운 20여 차례 릴레이 사업 설명회 개최
하락장 속 집값 상승기 대비 사전 대비 포석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서울시가 ‘오세훈표’ 도시정비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 `35층 룰` 폐지의 첫 수혜 단지가 될 대치 미도 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하는가 하면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브랜드인 `모아타운` 사업에도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압구정·여의도·이촌 등 한강변 주요 재건축 단지는 초고층화를 통해 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하고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 주거지는 모아타운 지정을 통해 개발에 나서는 `투트랙` 전략이다.

서울 강남구 대모산 전망대서 바라본 대치동 아파트 일대.(사진=연합뉴스)
4일 서울시와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은마 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미도 아파트 개발의 밑그림까지 완성되면서 강남 지역 재건축 단지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해당 지역 중개업소에도 관련 문의가 늘고 있다. 대치동 A 공인중개사는 “학원가가 탄탄해 잠재 수요는 늘 대기 중이지만 은마에 이어 미도 아파트까지 재건축 길이 열리면서 매수 문의가 늘고 있다”며 “사업 진행 상황이 어디가 더 빠를지, 급매물의 호가 협상 여지에 대한 문의가 많은 편이다”고 말했다.

모아타운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모아타운은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브랜드다. 이웃한 단독·다가구주택 필지 소유자가 소규모 개별 필지를 모아 블록 단위로 양질의 주택을 공동 개발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대지면적 1500㎡ 이상을 확보하면 아파트 공동개발을 추진할 수 있고 공용 지하 주차장도 건설할 수 있다.

서울시는 20여곳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모아타운 사업을 알릴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심의 등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재개발이 10년 정도 걸린다고 하면 모아타운은 절반인 4~5년 정도 걸린다”고 말했다. 시가 적극적인 공급 드라이브에 나서는 배경에는 입주 물량이 충분치 않아서다. NH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가 부동산원과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인구 수 대비 입주·입주 예정 물량`(2022~2025년)을 분석한 결과 전국 평균(2.2%)에 견줘 서울은 0.7%에 불과하다. 윤수민 NH농협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입주 물량 부족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에 따른 공급 쇼크까지 발생하면 또 다른 폭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 금리 하락 시 수요가 몰리면서 더 큰 문제가 생길 우려도 있다”고 분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