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뉴욕증시]'깜짝' 임금 상승…인플레 우려에 나스닥 0.2%↓

김정남 기자I 2022.12.03 06:34:20

깜짝 일자리 증가에 미 증시 약세 압력
임금 한달새 0.6%↑…인플레이션 우려
장막판 3대지수 낙폭↓…다우 상승 전환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 뉴욕 증시가 장중 약세 압력 끝에 혼조 마감했다. 예상을 웃도는 신규 고용 증가세와 임금 상승세에 장중 내내 약세를 보였다.

(사진=AFP 제공)


임금 상승세에 주식 약세 압력

2일(현지시간)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블루칩을 모아놓은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10% 상승한 3만4429.88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12% 내린 4071.70에 마감했다.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0.18% 내린 1만1461.50을 기록했다.

개장 전 나온 고용 지표는 시장 예상을 상회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11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26만3000개 증가했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20만개)를 웃돌았다. 직전월인 10월 당시 28만4000개보다는 적었지만, 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지속하고 있다는 평가다.

CNBC는 “노동시장을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연방준비제도(Fed)의 공격적인 긴축에도 불구하고 일자리가 훨씬 많이 늘었다”고 전했다.

특히 임금 상승 속도가 매우 가팔랐다. 지난달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년 동월 대비 5.1% 증가했다. 시장 전망치(4.6%)를 크게 상회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0.6% 뛰면서 전망치(0.3%)를 웃돌았다. 지난 1월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이다. 노동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미스매치’ 현상이 이어지면서 임금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임금 인플레이션 우려가 더 커질 수 있는 수치다.

블리클리 파이낸셜그룹의 피터 부크바르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채권과 주식 모두에서 시장을 놀라게 한 것은 깜짝 임금 상승이었다”며 “더 지속적인 서비스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연준의 긴축 속도조절론이 한풀 꺾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뉴욕채권시장에서 연준 통화정책에 민감한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장 초반 4.410%까지 치솟았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한 행사 연설에서 “노동 공급은 계속 제한적일 것”이라며 “수요를 균형 있게 되돌리려는 연준의 노력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적은 수의 노동자는 성장을 위축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압박할 것”이라고 했다.

장 막판 낙폭↓…다우 상승 전환

다만 3대 지수는 장 막판 낙폭을 크게 줄였고, 다우 지수는 상승 전환했다. 제롬 파월의 긴축 속도조절론이 이번 고용보고서 하나로 인해 사그라 들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라고 CNBC는 전했다. 이날 지표는 오는 13~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전 마지막 고용보고서였다.

웰스파고증권의 안나 한 주식전략가는 “파월 의장의 연설 직후 나온 노동지표 하나만으로는 (시장 흐름을 바꾸는데)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는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를 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고, 그것이 시장에 대한 압박을 덜어준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혼조를 보였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30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27% 올랐다. 그러나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 지수는 0.17% 떨어졌다.

국제유가는 주요 산유국 회의를 앞두고 소폭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1.53% 하락한 배럴당 79.9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투자자들은 오는 4일 열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산유국으로 구성된 OPEC+ 산유국 회의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