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北, UN안보리 비공식 협의 규탄 "강력·분명한 행동 선택할 것"

권오석 기자I 2024.01.21 08:48:15

北외무성 "정당방위력 강화 노력이 불법으로 매도…묵과 안 해"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극초음속미사일 발사 등을 의제로 비공식 협의를 개최한 것에 대해 북한이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14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보도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은 20일자 대변인 담화를 통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적 권리를 문제 삼아 토의에 상정시킨 것 자체를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앞서 안보리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비확산·북한’을 의제로 비공식 협의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에서는 북한이 지난 14일 신형 고체연료 추진체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주장과 최근 대남 위협을 비롯해 국제 평화 및 안보에 대한 북한의 전반적인 위협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외무성은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가 주변 국가의 안전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안보리에 끌고 갔을 뿐 아니라 핵항공모함 타격 집단을 조선반도 주변 수역에 또다시 들이밀고 추종 세력들과 도발적이며 위협적인 합동군사연습을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보리가 진정으로 국제평화와 안정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 조선반도와 주변 지역의 안전 환경을 격돌 전야로 몰아가고 있는 미국과 대한민국의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군사적 도발행위부터 문제시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보리가 주목하고 다루어야 할 선차적 문제는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의 불법무도한 주권 침해와 내정 간섭, 침략적인 무장공격 행위로 역사상 유례없는 인도주의적 참사가 벌어지고 있는 중동지역 정세”라고 덧붙였다.

특히 외무성은 “안보리에서 자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꼭 키워야만 하는 정당방위력 강화 노력이 불법으로 매도되는 비정상적인 행태가 관습화되고 있는데 대해 절대로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보다 강력하고 분명한 행동선택으로 자기의 주권적권리와 합법적 이익을 철저히 수호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