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의 눈] 롯데의 아이디어 도용논란이 아쉬운 이유

박철근 기자I 2023.01.30 05:30:00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연초부터 롯데그룹과 스타트업간의 아이디어 도용 논란이 뜨겁다.

롯데그룹의 헬스케어 계열사인 롯데헬스케어와 스타트업 알고케어가 그 주인공이다.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가전전시회(CES)에서 촉발한 양사의 분쟁은 바이오·헬스케어 업계를 넘어 대기업의 중소·벤처기업 기술탈취 논란으로 확산하고 있다. 물론 현재까지 논란일 뿐 롯데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는지 여부는 아직 단정하기 이르다.

하지만 롯데가 기술탈취 및 아이디어 도용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 두 가지 아쉬움이 남는다.

우선 롯데그룹은 지난 2016년 롯데엑셀러레이터(현 롯데벤처스)를 설립하면서 스타트업 육성 및 지원에 어느 그룹보다 적극적이었다. 특히 롯데엑셀러레이터가 지난해 롯데벤처스로 사명을 변경한 뒤에는 벤처캐피털 기능을 강화하고, 산업별 특성화된 펀드를 조성해 스타트업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투자규모도 늘리면서 지속적인 투자가 절실한 국내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든든한 뒷받침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롯데는 지난해 중장기 투자계획을 밝히면서 2026년까지 롯데벤처스가 3600억원 규모의 스타트업 투자를 한다고 밝혔다. 투자 영역도 푸드테크, 헬스케어 등으로 확대할 뿐만 아니라 롯데그룹의 인프라를 활용해 해외진출 도우미도 자처키로 했다.

이처럼 국내 벤처기업 육성에 진심을 보였던 지난 수 년간의 노력이 이번 논란으로 퇴색하지는 않을까 우려된다.

또 다른 점은 아이디어 도용논란이 발생한 분야가 신동빈 회장이 롯데의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헬스케어 분야라는 점이다. 지난해 3월 롯데지주는 이사회를 열고 700억원을 출자해 롯데헬스케어를 설립했다.

신 회장은 유통, 호텔 등 내수산업 중심의 롯데그룹의 체질을 지속적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체질개선의 양대축은 그룹의 주력계열사로 자리매김한 화학사업 외에도 바이오·헬스케어 사업을 위시한 신사업이다.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투자계획 37조원 중에서도 21조8000억원을 신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신 회장이 야심차게 그룹의 신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공언한 사업분야에서 아이디어 도용논란이 일어난 것은 법적인 책임은 차치하더라도 모양새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이른바 3고(고환율·고물가·고금리) 현상으로 인해 벤처투자 상황도 녹록치 않다. 중소벤처기업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벤처투자 규모는 6조7640억원으로 전년대비 11.9%가 감소했다. 특히 하반기부터 벤처투자 감소가 본격화했을 뿐만 아니라 올해도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벤처투자가 다시 활성화하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트업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했던 대기업이 이같은 논란에 휩싸이는 것만 하더라도 벤처투자 시장에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민간주도의 벤처투자 활성화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다. 이번 논란이 커져 대기업들이 벤처투자에 소극적으로 나설 경우 스타트업 생태계에는 커다른 위협요소가 될 까 우려스럽다고 말한 벤처기업의 최고경영자의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 이유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