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 U-23 대표팀, 호주 꺾고 WAFF대회 우승

이석무 기자I 2024.03.27 08:40:35
한국 U-23 축구대표팀.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2024 서아시아축구연맹(WAFF) U-23 챔피언십에서 승부차기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 U-23 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알 무바라즈의 알 파테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결승에서 전·후반 90분 동안 호주와 2-2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지만 승부차기에서 골키퍼 김정훈(전북)의 선방에 힘입어 4-3으로 승리, 우승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이번 대회는 내달 15일부터 카타르에서 2024 파리 올림픽 아시아 예선 및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의 전초전 성격을 가진 대회다.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이집트, 이라크, 요르단, 사우디, 태국, 아랍에미리트까지 8개국이 참가했다.

사실 이번 U-23 대표팀은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황선홍 U-23 대표팀 감독이 A대표팀 임시 감독으로 잠시 자리를 옮기는 바람에 명재용 수석코치가 선수들을 이끌고 대회를 지휘했다. 그래서 ‘황선홍 없는 황선홍호’라는 코믹한 수식어가 생기기도 했다.

설상가상으로 핵심 멤버인 잉글랜드 2부리그 스토크시티의 배준호가 소속팀 요청으로 조기 복귀하면서 전력에 구멍이 생겼다.

하지만 남은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이 하나가 돼 최선을 다해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호주를 연파하며 우승이라는 값진 결과를 만들어냈다.

한국은 전반 11분 호주의 알루 쿠올에게 선제 실점해 끌려갔다. 하지만 전반 26분 조현택(김천)의 크로스에 이은 이영준(김천)의 헤더골로 승부를 원점에 놓았다.

전반을 1-1로 마친 한국은 후반 17분 상대의 패스 실수를 틈타 역전골을 터뜨렸다. 상대 진영에서 이강희(경남)가 공을 뺏은 뒤 강성진(서울)에게 연결했다. 강성진은 페널티 라인 부근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10분 뒤 호주의 쿠올에게 두 번쩨 골을 내줘 동점을 허용했다. 이후 후반전이 끝날 때까지 추가 득점에 실패했고 대회 규정에 따라 연장전 없이 곧바로 승부치기에 돌입했다.

호주의 선축으로 시작된 승부차기에선 골키퍼 김정훈의 선방이 빛났다. 양 팀 모두 3번 키커까지 골을 성공시킨 가운데 김정훈이 호주의 네 번째 키커 제이크 홀먼의 슛을 막아냈다..

한국의 네 번째 키커 서명관(부천)이 다시 골문을 활짝 연 가운데 김정훈은 호주의 다섯 번째 키커인 가랑 쿠올의 슛까지 막아내 한국의 우승을 이끌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