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불쏘 강인함 지닌 한국 차의 자존심 [신민준의 Car네임]

신민준 기자I 2022.09.11 06:00:00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21세기 자동차 신화 창조 의지로 탄생시켰다. 강인함으로 기억되는 차.”

1990년대에 열풍을 일으켰던 자동차 TV광고의 한 구절입니다. TV광고의 주인공은 쌍용자동차(003620)의 무쏘인데요. 무쏘는 쌍용차를 상징하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무쏘는 1993년 출시돼 2006년까지 생산됐던 4륜구동(4WD)의 중형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입니다.

무쏘. (사진=쌍용차)
무쏘는 코뿔소의 순우리말인 ‘무소’를 경음화해 표기한 이름입니다. 코뿔소처럼 그 생김새가 튼튼하고 또 동시에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와 동시에 영문표기인 ‘MUSSO’는 쌍용자동차의 심벌마크인 ‘SS’를 함께 내포해 튼튼한 자동차를 만드는 쌍용차의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무쏘는 출시 당시 ‘한국 차의 자존심’이란 슬로건도 걸었는데요. 무쏘는 개발 단계부터 완성차 생산에 이르기까지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을 목표로 개발된 수출 전략형 차량이었습니다. 다만 무쏘는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코란도 훼미리’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는데요. 무쏘의 영문표기인 ‘MUSSO’가 스페인어로 여성 성기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쏘는 고출력 저소음의 메르세데스-벤츠 설계 엔진과 최적 동력전달 성능을 보유한 트랜스미션을 채택함으로써 동급 최고의 출력과 강력한 주행성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입니다. 무쏘의 디자인은 영국 왕립예술학요의 켄 그린리 교수가 맡기도 했었죠.

쌍용차는 당시 켄 그린리 교수에게 무쏘의 디자인를 세상의 없던 고급 SUV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네요. 무쏘는 국산 4WD 차종 중 처음으로 바퀴 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를 장착했고 국내 최초로 전자식 4WD 전환 스위치를 채용했습니다. 무쏘는 1999년 국내 기네스북에 1회 주유로 최장 운행하는 레저용(RV)차량으로 기록되기도 했죠.

특히 무쏘는 중동과 중남미 등에서 왕족과 대통령 등이 선호하는 차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습니다. 상도 많이 받았는데요. 무쏘는 1994년과 1996년 영국 버밍엄모터쇼에서 2회 연속 4륜구동부문 최우수자동차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런 무쏘의 헤리티지(유산)가 최근까지 이어졌는데요. 무쏘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토레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토레스는 지난 6월 사전계약 개시 이후 2개월 만에 누적 계약 대수 6만 대를 넘기면서 쌍용차의 새 역사를 쓰기도 했습니다. 내년과 2024년에는 토레스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와 전기 픽업트럭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