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이 쓴 청년 안중근…‘하얼빈’ 출간동시 10위[위클리 핫북]

김미경 기자I 2022.08.07 08:00:00

예스24 8월1주차 베스트셀러 집계
소설 ‘하얼빈‘으로 돌아온 문단 거장
안중근 짧은 생애, 인간 내면 집중
“안중근은 필생 미뤄 둔 과업”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안중근은 필생 동안 방치한 작품이다.”

소설가 김훈(74)이 안중근의 청춘을 다룬 신작 소설 ‘하얼빈’(문학동네)을 들고 돌아왔다. 작가 김훈은 최근 열린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신작 ‘하얼빈’을 두고 “그의 청춘과 영혼, 생명력을 한번 묘사해 보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지만 엄두가 나지 않아 일생 동안 방치하며 뭉개고 있던 소설”이라고 소개했다.

소설은 안중근의 일대기를 다룬 기존 책들과 달리,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이 이토를 저격한 순간과 그 전후의 짧은 나날에 초점을 맞췄다. 안중근에게 드리워져 있던 ‘영웅 서사’를 걷어내고, 서른한 살의 청년 안중근이라는 한 인간의 내면에 집중한다.

청년 안중근을 다룬 신작 소설 ‘하얼빈’을 낸 김훈 작가가 3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출간 간담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문학동네 제공).
책은 출간과 동시에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7일 인터넷 서점 예스24에 따르면 8월 1주차 종합 베스트셀러 집계 결과, ‘하얼빈’은 출간과 동시에 종합 베스트셀러 10위에 진입했다. 소설·시·희곡 분야에서는 4위다. 구매자 10명 중 6명(60.8%)은 남성이다. 그중에서도 40~60대 구매 비율(52.8%)이 높았다.

작가는 소설을 쓰면서 가장 신바람 나고 행복했던 순간으로, 안중근과 우덕순이 블라디보스토크의 어느 허름한 술집에서 만나 이토 히로부미 살해를 모의하는 장면을 꼽았다.

김훈은 “두 젊은이는 이토 살해의 대의명분이나 추후 대책, 거사 자금 같은 것에 관해 단 한 마디도 토론하지 않는다”며 “시대에 대한 고뇌가 무거웠을 텐데, 그 처신은 바람처럼 가벼웠다. 젊은이다운 에너지가 폭발하는 이 대목이 가장 놀랍고 기막히게 아름다운 대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작가는 안중근의 시대에 비해 지금 우리는 더욱 고통스러운 시대에 살고 있다고도 했다. 김훈은 “세계 최대의 강국이 된 중국과 핵무장 한 북한의 군사동맹, 일본의 군사 대국화 지향과 미국과의 동맹 때문에 동양 평화가 정말로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 책 ‘작가의 말’에서 제가 ‘안중근을 그의 시대 안에 가두어놓을 수는 없다’고 쓴 것이 그런 뜻”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