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RBW 기둥' 원어스 "후배들에 자랑스런 선배 되고파" [인터뷰]

윤기백 기자I 2023.09.30 09:30:00

미니 10집 '라 돌체 비타' 발매
라틴풍 타이틀곡 '바일라 꼰미고'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 보여줄 것"
"목표? 빌보드200 차트 진입하고파"

원어스(사진=RBW)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후배들에게 자랑스러운 선배가 되고 싶어요.”

그룹 원어스(ONEUS, 서호·이도·건희·환웅·시온)가 ‘RBW 기둥 그룹’으로서 소회와 책임감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2019년 데뷔해 올해로 5년 차를 맞은 원어스는 그룹 마마무와 더불어 RBW의 간판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원어스 건희는 최근 진행한 인터뷰에서 “‘RBW 기둥 그룹’이란 생각은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회사에서 정말 저희를 아껴주시고 음악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셔서 어느덧 이러한 입지가 된 것 같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이어 그는 “저희 앨범을 지속적으로 내는 것만으로도 신기한데, 어느덧 후배 아티스트가 하나둘 생기고 있어 그저 신기할 따름”이라며 “요즘 후배들에게 인사를 받을 때마다 우리가 그동안 해온 노력과 성과가 인정받는 기분이 들더라. 선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받아 옳은 성장을 해온 것처럼, 저희도 후배 그룹에게 부끄럽지 않은 가수가 되고 싶고 자랑스러운 선배가 되고 싶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원어스는 또 선배 그룹 마마무를 언급하며 “(마마무 선배님과) 같은 회사인 게 자랑스럽다”고 말하며 환하게 웃었다. 건희는 “라이브와 퍼포먼스를 잘하는 선배님이 계시니, 당연히 대중 입장에선 그 소속사 후배 아티스트에게도 기대감이 생기지 않겠냐”면서 “선배님께 누가 안 되고 싶고, 같은 회사라서 그런지 역시 잘 한다는 평가를 듣고 싶다”고 말했다.

원어스(사진=RBW)
원어스의 미니 10집 ‘라 돌체 비타’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라 돌체 비타’는 전작 ‘피그말리온’ 이후 약 4개월 만에 발매하는 신보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한다면 찰나의 순간도 ‘달콤한 인생’이라는 의미가 담겼다.

타이틀곡 ‘바일라 꼰미고’(Baila Conmigo)는 헝가리 무곡 4번 테마 위에 뭄바톤 리듬을 가미한 곡이다. 사랑하는 이와 하룻밤 동안 마지막 춤을 추겠다는 인어의 염원을 한 편의 환상 동화처럼 그린다. 인어의 뜨거운 열정과 사랑을 절제된 사운드로 표현해 여운을 전한다. 무엇보다 원어스가 첫 도전한 라틴풍 음악이란 점에서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건희는 “그동안 동양풍에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이번엔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 이국적인 콘셉트에 도전했다”며 “단 하루밖에 없는 시간에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이 달콤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담았는데, 인어공주 스토리를 빌려와 몽환적인 느낌을 더했다”고 소개했다.

원어스 멤버들에 의하면 타이틀곡 ‘바일라 꼰미고’는 사실 지난 앨범의 수록곡이었다고. ‘수록곡에 머물기엔 아깝다’고 강력한 주장을 펼친 덕에 미니 10집 타이틀곡으로 낙점됐다는 비화를 들려줬다.

환웅은 “지난 앨범 타이틀곡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바일라 꼰미고’를 처음 접했는데 너무 좋더라. 이 곡은 수록곡으로 쓰일 친구가 아니라는 의견이 모아졌다”며 “그래서 강력하게 타이틀곡으로 밀게 됐고, 인고의 시간을 거쳐 디벨롭을 거친 끝에 지금의 ‘바일라 꼰미고’가 탄생했다”고 전했다. 환웅은 또 “‘바일라 꼰미고’를 통해 새롭게 도전한 부분이 많다. 콘셉트도 그렇고, 라틴 음악도 처음 시도해 봤다”며 “음원 버전과 퍼포먼스 음원이 다르다. 퍼포먼스 버전에선 댄스 브레이크 파트가 추가됐는데, 듣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다잡고 싶었다”고 말해 기대감을 높였다.

원어스(사진=RBW)
라틴풍에 도전한 이유에 대해서는 “연차를 거듭할수록 원어스가 성숙해지고 있는데 음악과 비주얼, 퍼포먼스적으로 농익은 느낌을 보여주기 위해선 라틴풍이 제격일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건희는 “지금까지 다양한 장르에 도전해왔는데 이번 앨범을 통해 다시 한번 ‘스펙트럼 넓은 아티스트’라는 걸 증명하고 싶었다”고 했고, 환웅은 “컴백 전 월드투어를 다녀왔는데 남미 반응이 유독 뜨겁더라.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음악으로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도 함께 담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목표는 미국 빌보드 차트인이다. 건희는 “빌보드 차트를 보면 라틴팝이 대세란 걸 알 수 있다. 우리 노래도 라틴풍인 만큼 빌보드 차트인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며 “빌보드 메인차트인 빌보드200 차트에 진입했으면 좋겠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분이 원어스의 음악을 듣고 빠져들었으면 한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환웅은 다음이 기대되는, 대기만성형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환웅은 “많은 사람이 원어스의 다음 행보를 궁금해하셨으면 한다”며 “5년 차에 10번째 앨범을 냈는데, 이 친구들의 한계는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을 갖게 하는 아티스트가 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환웅은 또 “이 친구들은 왜 음악을 하면 할수록 불타오르는 느낌이 들까, 그릇의 크기가 남다르다는 생각을 해주셨으면 한다”며 “대기만성형 그룹이 됐으면 하고, 그에 걸맞은 성장과 행보를 보여드리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