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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 "녹는HA 매출 확대 기대...글로벌 기업과 계약 논의"

김승권 기자I 2024.04.24 09:15:07
[이데일리 김승권 기자] “요즘 생각하는 키워드는 매출, 해외 수출 이 두 가지뿐이다. 특히 창상피복재와 녹는 HA(용성 히알루론산, HA멜팅) 필름 쪽에서 매출이 터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246710) 대표는 올해는 매출 확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해외에서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 여러 통로를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매출 확대의 두 가지 축으로 창상피복재와 녹는 HA 필름을 꼽았다. 창상피복재 관련해서는 미국 파트너사를 통해 약 6곳과 접촉을 하고 있고, 녹는 HA 필름은 유럽 대기업과 계약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윤 대표는 “회사라는 게 기술만 가지고 갈 수는 없다는 걸 절실하게 알았다. 올해는 매출을 우선으로 하기 위해 시흥 신공장 인증과 대량 생산을 위한 공정 라인 등을 확보했고 수주 논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세계 최초, 세포 활용 3D 프린트 트라키아 이식 성공

티앤알바이오팹의 원래 핵심 기술은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우리 몸의 재생을 돕거나 손상된 인체 조직을 대체하는 제품을 만드는 분야다. 뼈와 뼈 사이를 이어주는 인공 지지체(임플란트)를 개발해 주목을 받았고 피부, 심장 등도 만들었다.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가 18일 판교 연구소에서 자사가 직접 만든 인공 장기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티앤알바이오팹)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서울성모병원 연구팀과 세포와 생체재료를 3D(3차원)로 프린팅해 인체 이식에 성공했다. 의학용어로 트라키아라고 표현하는 기도의 제일 윗부분을 3D프린팅으로 몸에서 잘 적응하게 만든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에 뼈·연골 등을 이식한 건수는 누적 10만 건 정도로 임상 경험도 탄탄하다. 이런 기술력 때문에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관심을 보였다. 로레알, 존슨앤드존슨, 비브라운 등의 글로벌 기업이 연구 및 논문 집필을 함께 했다.

윤 대표는 “의사분들에게는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하니까 임상 결과가 뼈 연골 쪽으로 나온 경향이 있다”며 “이 분야에서는 이미 3D 바이오 프린팅을 이용해 인체 장기를 대체한다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분위기는 형성된 것 같다”고 말했다.

◇ 창상피복재·녹는HA필름서 매출 터질 가능성

티앤알바이오팹의 연구개발 투자는 서서히 성과로 나타나는 추세다. 최근 들어 기술 특허권이 빠르게 늘고 있다. 상장 당해 년도인 2018년 기준 특허 등록 및 출원 건수는 62건에 머물렀으나, 국내외 특허가 144건 이상으로 증가했다. 세계 3위 수준의 SCI급 논문도 200편 이상으로 연구 성과가 상당한 수준이다. 관련 특허권은 대부분 3D 프린팅을 활용한 의료기기 및 생채조직 생산 기술이다. 이런 성과를 토대로 회사 측은 매출이 조만간 터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의 매출은 2021년 32억원, 2022년 58억원을 거뒀고 작년 52억원으로 소폭 하락했다. 하지만 올해는 해외에서 매출 확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티앤알바이오팹 주가 추이 (사진=네이버증권 갈무리)
특히 올해 빠른 매출 확대의 두 가지 축은 창상피복재와 녹는HA 필름이다. 윤 대표는 “피부재생 관련 제품과 메디컬 코스메틱으로 분류되는 제품에서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며 “HA와 콜라겐 등 기능성 물질을 포함한 화장품은 일본 대형 홈쇼핑에 입점했고 이미 팔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파악하기로는 이 정도로 코팅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당사밖에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런 제품이 바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그래서 지금 유럽에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화장품 회사와 수주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주주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묻자 윤 대표는 이제는 성과가 나올 때가 됐다고 자신했다. 그는 “이제 상장한지 6년차인 바이오 기업이 됐다. 다들 기술력이 좋다고 말은 많이 하는데 이제 매출 성과로 보여줘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올해 매출 확대 원년이다. 이제 개발했던 기술들 경험했던 노하우들을 가지고서 이제는 본격적인 매출을 향해서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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