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카드뉴스] 설탕을 먹을 때 당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

정은주 기자I 2017.03.29 09:30:03
[이데일리 그래픽 정은주]

설탕을 먹을 때 당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 8가지
첫 번째. 두뇌활동 방해 : 당류의 일종인 과당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 번째. 과식 유발 : 뇌의 식욕 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세 번째. 피부 노화 촉진 : 피부를 윤택하게 보이도록 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의 합성을 방해한다.
네 번째. 체내 지방 축적 : 사람의 간은 설탕 등 당류를 분해해 칼로리로 바꾸지만 그 양은 그리 많지 않다. 분해되지 않은 다량의 과당은 간에서 지방으로 변환돼 비만·2형(성인형) 당뇨병·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
다섯 번째. 세포의 산화 과정(활성산소 생성) 촉진 : 단백질·조직·장기가 손상될 수 있으며 간 질환·신부전·백내장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여섯 번째. 단맛 중독 :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이 많이 생성된다. 나중엔 내성이 생겨 더 많은 설탕을 찾게 되는 중독이 발생한다. 설탕이 뇌의 쾌락 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일곱 번째. 스트레스 유발 : 일시적으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혈중 농도를 낮춰준다. 문제는 정제된 탄수화물을 지속적으로 과다 섭취하면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여덟 번째. 에너지 저하 : 처음엔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순간 많은 에너지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얼마 안가 혈당과 에너지 수준이 빠르게 떨어지면서 맥이 빠지게 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