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채용비리' 친동생 법정 구속에 "국민께 참으로 송구"

이연호 기자I 2020.09.18 15:31:52

18일 페이스북에 글 올려…친동생 징역 1년 선고 받고 법정 구속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친동생이 유죄 판결을 받고 법정 구속되자 국민께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감찰 무마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뇌물수수 등 혐의에 관한 6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는 조 전 장관의 동생 조권(53) 전 웅동학원 사무국장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업무방해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조 전 장관은 “오늘(18일) 제 친동생이 검찰이 기소한 혐의 중 채용비리 관련 ‘업무방해죄’ 혐의가 인정돼 유죄 판결(징역 1년)을 받고 법정 구속됐다”며 “배임수재, 웅동학원 대상 허위소송, 증거인멸교사, 범인도피 등 혐의는 모두 무죄가 나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은 “제가 법무부장관 후보가 된 후 가족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저인망수사가 전개되면서 동생의 이 비리가 발견됐다”며 “동생은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동생은 육친(肉親)이고 혈친(血親)이다. 동생은 향후 계속 반성하면서 재판에 임할 것”이라며 “죗값을 치르고 자유의 몸이 되는 날까지 형으로서 수발도 하고 챙길 것”이라고 적었다.

`조국 가족 의혹` 수사

- 최재형 측 "조민 성적 3등 발표, 조국 위한 부산대 거짓말" - "391명 구출, 韓언론은 황제의전 비판"…조국이 공유한 만평은 - 진중권 "십자가 못박힌 子 조국? 고난 끝 철봉 매달리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