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구분 없는 김건희 리스크…김어준 "심각한 문제"

김민정 기자I 2022.07.06 08:54:57

인사비서관 부인, 나토 동행 논란
대통령실 "무보수 봉사..특혜 없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가 ‘민간인’ 신분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순방에 동행해 김건희 여사 일정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방송인 김어준 씨는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5일간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씨는 6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같은 소식을 전했다.

김씨는 “A씨는 대통령실 직원도 아니고 공무원도 아니다. 민간인이다”라며 “대통령과 관련된 동승원들은 1급 비밀이라 비밀취급인가를 받아야 한다. A씨가 민간인으로 이걸 받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안 그랬으면 큰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김씨는 A씨가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는 것에 대해 “A씨가 대표로 있었다는 업체를 찾아보니 한방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더라”며 “대통령 행사를 기획할 정도로 어떤 전문성이 있어서 그 자리에 참석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씨는 “무보수라고 하는데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의 탑승 비용이나 호텔 숙박 비용 등을 자비로 냈다는 건지, 그건 아닐 거 아니냐”며 “그 외 체류하는 동안 식대 등 비용을 자비로 냈다는 거냐. 그렇지 않다면 민간인이 대통령실 경비를 어떤 근거로 줘야 하는데 어떤 근거로 줄 것이냐”고 물었다.

검찰 출신인 이 비서관은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불리는 인사다. 대전지검에서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을 수사했고,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인 시절에도 함께 근무했다. 지난해 8월 윤석열 캠프 법률팀에 합류해 김 여사 등에 대한 네거티브 대응을 담당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현 정부 초대 내각 인사에 대한 검증 작업에 참여했다.

대통령실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 27일 성남 서울 공항을 출발한 공군 1호기에서 자료를 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있는 김건희 여사의 사진을 3일 공개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에 대해 김씨는 “지검장 시절에 부하 검사 부인, 이렇게 알게 된 것 같다. 그냥 부인과 가까운 사람을 1호기에 태운 것이다”면서 “대통령 1호기엔 아무나 안 태운다. 아무런 근거 없이 민간인이 탑승하는 경우는 이전 정부엔 없었다. 이건 경호처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인 관련해 공사(公私) 구분을 못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번 일도 같은 속성의 일이라고 본다”며 “이건 봉화에 같이 동행했다 수준이 아니다. 심각한 문제다. 앞으로도 일이 이런식으로 계속 진행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말하며 고개를 저었다.

앞서 A씨는 지난달 초 대통령실 경호·의전팀, 국민소통관실 실무자로 구성된 나토 정상회의 사전답사단과 함께 스페인 마드리드로 출국했다. 이후 지난달 29~31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의 순방 기간 김 여사의 업무 일부를 도운 뒤 이달 1일 윤 대통령 부부와 함께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귀국했다.

이처럼 공식 직책이 없는 민간인이 경호상 기밀인 대통령 부부의 일정 등을 지원한 것을 두고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같은 논란이 일자 전날 입장문을 통해 “A씨는 오랜 해외 체류 경험과 국제행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민간인 자원봉사자도 순방에 필요한 경우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참여할 수 있다”며 “A씨는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모든 행정적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출장에 필수적인 항공편과 숙소를 지원했지만 수행원 신분인 데다 별도의 보수를 받지 않은 만큼 특혜나 이해충돌의 여지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지난달 13일 경남 봉하마을을 방문해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 자리에 지인인 대학교수를 동행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 부인을 보좌하는 대통령실 제2부속실 설치 논란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