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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선박에 美 입항료 부과 해운·산업계 긴장…"200억달러 추가 부담"

양지윤 기자I 2025.03.26 11:43:43

中세계 신조선 70% 장악…해상무역 40% 과점
트럼프 행정부 조선·해운업 부활 추진
중국 견제 목적 최대 300만달러 입항 수수료 추진
"늘어나는 비용, 결국 소비자가 떠안아"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과의 해양산업 패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중국 선박에 거액의 입항료 부과 계획을 내놓은 가운데 세계 해운·산업계에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중국이 전 세계 신조선 수주의 70%를 장악하고, 해상 무역의 40%를 과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선박에 대한 제재를 시행하면 주요 해운사들이 200억달러의 비용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202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오클랜드 항구에서 컨테이너를 선적하는 조감도.(사진=게티이미지)
26일 일본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세계 최대 해운사인 스위스 MSC의 소렌 토프트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의 입항 규제가 적용될 경우 해운업계는 연간 200억달러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달 조선·해운 산업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중국산 선박이 미국 항만에 입항할 때 100만~300만달러의 입항 수수료를 물릴 것을 제안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실행하기 위한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이는 중국산 선박과 해운 기업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지난 수 십년간 조선과 해양산업에서 지배력을 확대해왔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 조사업체인 클락슨리서치 등에 따르면 중국은 2023년 기준 전 세계 신조선 수주의 70%, 해상 무역에서는 4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은 수송과 제조업의 상당 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경제 안보상의 리스크가 커질 것을 우려해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시정연설에서도 “국방기반 강화를 위해 민간과 군용 조선업을 부활시키겠다”며 “백악관에 새로운 조선 (담당) 사무국을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중국 선박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컨테이너선 건조와 운항 상당 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해운사들이 중국을 거치지 않고 대체 운송 방법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토프트 CEO는 미국의 제재 방안에 대해 “업계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며 “해운사들이 늘어나는 추가 비용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가 이를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 80여 개 항만이 가입한 미국 항만협회(AAPI) 역시 입항 규제가 도입될 경우 무역이 혼란에 빠질 것을 우려하며 “미국의 상품 수출은 12%, 석유 및 석탄 수출은 8%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해운·조선업을 견제해 국내 해운 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이 역시 실현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중국의 선박 건조 능력은 현재 미국의 약 200배에 달하고 있어 이미 쇠퇴한 미국 조선업의 인력 및 기술 혁신이 즉각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고 지적했다.

입항료 부담은 해운사 고객인 화주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존 수입 관세에 더해 입항료까지 추가되면, 수입 업체들의 부담이 커지고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닛케이는 “해운업계에서는 이번 입항 규제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관세 조치와 다른 국가들의 보복성 조치로 인해 해상 운송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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