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韓대행, 車공장 이어 조선소 '동분서주'…지역 상권도 방문

김기덕 기자I 2025.04.16 15:24:31

기아차 광주 공장, HD현대重 울산 조선소 방문
미국 관세 조치 관련 국내 기업 현장시찰 일환
대권 행보라는 해석도…현장 민생탐방도 진행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16일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전날 호남권에 속한 기아자동차 광주 공장을 방문한데 이어 이날 영남권 조선소를 방문한 것을 두고 대권을 의식한 정치 행보라는 해석도 나왔다.

한 대행은 이날 HD현대중공업 울산 공장을 찾아 현장 시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권오갑 HD현대 회장, 주원호 HD현대중공업 부사장, 노진율 HD현대중공업 사장, 금석호 HD현대중공업 부사장 등이 동행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6일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에서 정조대왕급 2번함 ‘다산정약용함’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한 대행은 이날 격려사를 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취소하고 조선소 현장에서 정약용함, 초계함을 둘러보며 직원들에게 브리핑을 들었다. 현장에서 한 대행이 “(조선소) 관련 회사들은 이 근처에 있냐”고 묻자, 권 회장은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 다 있다”며 “여기가 요지 지역인데 한 3000개 정도 저희 협력사가 있고 군함을 짓기 위해 한 250개 정도 협력사가 만드는 걸 저희가 조립하는 방식이라 거의 국산화가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 대행이 전날 기아차 광주 공장에 이어 이날 울산 조선소를 방문한 것은 표면적으로는 미국 관세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일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를 부과(핵심 자동차 부품 관세를 다음달 3일 이전 발효)하는 조치를 했다.

또한 조선업은 우리나라가 미국 측과 관세 협상을 위해 협력한 3대 분야(조선·LNG·무역균형)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 함정 노후화와 건조 능력 부족 등을 감안하면 우리나라 조선업 입장에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대행은 이날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한미 간 조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최근 미 정부가 조선업 재건의지를 강력히 밝히고 있으며, 우리 조선업은 높은 기술력과 숙련된 인력, 선진 인프라 등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만큼, 우리 조선 산업의 재도약을 이끌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한 대행을 둘러싼 조기 대선 출마설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영호남권 주요 기업을 찾아 사실상 대권 행보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한 대행은 지방 현장 방문을 계기로 지역 식당을 찾아 민생행보를 이어가기도 했다.

한 대행은 전날 광주 방문을 계기로 ‘1000원 백반’으로 유명한 지역 식당에 손편지와 격려금을 전달했다. 한 대행은 손편지에 “어머님이 시작하신 1000원 백반 식당을 따님이 뒤를 이어 15년째 운영하고 계시다고 들었다”며 “꼭한번 뵙고 싶었는데 일정이 여의치 않아 감사 말씀만 전하고 간다”고 적었다. 이날 한 대행의 사비 격려금은 평소 식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주던 인근 식재료 가게에 선결제하는 방식으로 제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행은 이날도 HD현대중공업 방문 이전에 울산전통시자에 있는 한 돈가스 식당(뚠뚠이 돈가스 식당)을 찾았다. 이 식당은 코로나19 시기를 포함해 지난 15년 동안 결식 아동들에게 점심을 제공한 곳으로 알려졌다.

한 대행은 이날 해당 식당을 방문해 “결식아동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마련해주신 우리 뚠뚠이 아저씨가 계시다고 그래서 꼭 한 법 뵙고 싶었다”며 “정말 존경스럽고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식당 사장에게 인사를 했다. 또 해당 식당에 네임펜 사인을 통해 “아름다운 사랑을 15년 동안이나 베풀어 오신 뚠뚠이 아저씨! 존경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뚠뚠이 아저씨와 같은 분들이 더욱 많아질 때 대한민국은 따뜻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적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6일 결식 아동들에게 무료 점심을 제공해온 울산 뚠뚠이 돈가스에서 사장과 직원들을 격려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제21대 대선

- 동해안 벨트 도는 이재명…대법원 판결에도 현장 행보 - 100만 유튜버 이재명…골드버튼 받는다 - 김정숙 여사 옷을 디자인했을 뿐인데…모든 게 막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