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①에서 계속됩니다. 1집 ‘택시 드라이버’(Taxi Driver)부터 마지막 파트인 파트2 공개만을 남겨두고 있는 10집 ‘투 키즈 온 더 블럭’(2 Kids On The Block)까지. 힙합그룹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최자, 개코)는 결성 이후 20년간 총 10장의 정규앨범으로 디스코그라피를 탄탄하게 채우며 팬들의 귀를 즐겁게 했다.
지난해에는 10년 전 싱글로 발매한 곡인 ‘AEAO’로 글로벌 음악 차트에서 깜짝 ‘역주행’을 이뤄내며 존재감을 더욱 키웠다. 이에 더해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경연 곡인 ‘스모크’(Smoke)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다이나믹 듀오는 ‘현재 진행형 레전드’다운 폼을 제대로 보여줬다.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아메바컬쳐 사옥에서 만난 최자(본명 최재호), 개코(본명 김윤성)와 나눈 인터뷰 내용을 다시 이어나간다.
-그간 발매한 정규앨범 중 가장 의미와 애정이 깊은 앨범을 꼽자면.
△최자=10장의 앨범 모두 소중하다. 그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한 장을 꼽자면 1집 ‘택시 드라이버’(Taxi Driver)가 아닐까 싶다. 저희가 지금까지 음악을 계속할 수 있게 만들어준 앨범이니 때문이다. 씨비매스(CB MASS) 해체 이후 다듀를 결성해 내놓은 첫 앨범이었기에 ‘이걸로 엄청 잘 되자’가 아니라 ‘사력을 다해보고 안 되면 포기하자’라는 생각이 컸다. 다행히 엄청 잘 되어주어서 고마운 앨범이다.
△개코=저도 1집이라고 얘기하려고 했는데. (웃음). 1집 다음으로 꼽자면 3집 ‘인라이튼드’(Enlightened)다. 아메바컬쳐 설립 이후 첫 앨범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앨범이다. 회사를 셋 업하면서 만든 앨범이라 시행착오도 많았고, 이런저런 추억도 많았다.
-앨범에 뒤이어 가장 의미 있는 노래를 꼽자면.
△최자=그나마 최근 곡 중 고르자면 ‘AEAO’다. 일단 정말 존경하는 아티스트인 DJ 프리미어와 작업하면서 만족감이 컸던 곡이다. 발표 당시엔 제작비를 회수할 만큼의 성공을 거두진 못했는데 유명 농구 게임(‘NBA2K16’) OST가 되면서 자랑스러움을 느끼기도 했다. OST로 쓰였을 때 외국 친구들에게도 연락을 많이 받았다. 최근엔 틱톡을 통해 인기를 얻으면서 차트 역주행까지 했고.
△개코=저도 ‘AEAO’를 꼽겠다. 노래의 여정이 정말 재미있지 앟ㄴ나. 자식이라고 치면 가고 싶어했던 대학까지 다 보내준 느낌이랄까.
△최자=취직까지 잘 시킨 거다. 하하. ‘AEAO’가 잘되니 DJ 프리미어 형도 신이 나 있다. 요즘 들어선 한국 소식을 묻는 DM도 자주 보내주고 있고.
△개코=인간 자체가 와일드하지 않아서 그런 거 같다. 무언가를 좋아하면 계속해서 좋아하는 편이다. 힙합 또한 계속해서 좋아하는 분야이기에 새로운 음악이 나올 때마다 들어보고 하면서 늘 똑같이 대하다 보니 감을 잘 유지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최자=옆에서 보면 개코는 스스로를 가혹하게 대하는 느낌도 든다. 곡 작업으로 예를 들면 수정이 되게 많은 타입이다. 한 곡을 완성할 때 제가 버전을 두 개 정도 만들어 놓는다면 개코는 앨범이 나오기 직전까지 계속해서 수정한다.
△개코=저에 대한 의심이 많은 편이다. 완벽주의까진 아닌데, 자신에 대한 기준이 되게 높다. ‘특정한 목적을 이루면 은퇴할 거야’ 같은 게 없이 그냥 진짜 힙합이 좋아서 취미이자 일처럼 하는 거라 그렇게 할 수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힙합의 인기가 한풀 꺾였다고들 하는데, 두 사람도 그렇게 느끼고 있나.
△개코=죽었다기보단 한 템포 쉬어가는 시기라는 걸 본능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할까. 예전처럼 어디를 가든 힙합 음악이 나오는 시대는 아니니까. 그래도 어쨌든 좋은 아티스트들이 좋은 앨범을 계속해서 내고 있다. 이런 에너지가 쌓이다가 어느 순간 다시 대중의 선택을 받는 상황을 맞이하는 걸 오래 활동해오면서 경험해봤다. 지금도 그런 과정에 있다는 생각이다.
△최자=멋이 좀 없어진 게 사실이다. 무언가를 표현하기 위해 자극적인게 아니라 그냥 자극적인 부분만 있는 음악이 한동안 많이 나왔다는 생각이 든다. 다 들어도 뭘 들었는지도 모르겠는, 피로감을 주는 음악이 많다는 걸 저희도 느끼고 있었다. 그런 부분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한 번쯤 정화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기도 한데 다행히 이런 가운데서도 신인 아티스트들 중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아티스트들이 점차 나오는 것 같다.
△개코=아티스트 풀이 커진 가운데 주목받기 위해서 자극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이해는 가지만, 그게 음악보다 우선시 되어선 안 된다는 생각이다.
-다이나믹 듀오 또한 고민 지점이 있을 것 같다. 1020 세대와 공감을 나눌 가사를 쓰기가 어려울 수도 있을 듯하고.
△개코=40대의 생각과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이 이야기로 젊은층과 닿기 쉽지 않겠다 하는 생각도 물론 있다. 이 가운데 고마운 건, 저희가 젊은 생각을 가지고 만들었던 과거 곡들이 유튜브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에서 알고리즘을 타고 젊은층에게 닿으며 새로운 팬층이 유입되고 있다는 점이다. 아직도 힙합 인기 차트에 ‘고백’이나 ‘죽일 놈’ 같은 노래가 있는 걸 보면 ‘시대를 초월하는 세상에 살고 있구나’ 하고 감사함을 느낀다.
△최자=‘AEAO’도 10년 전 곡인데 틱톡을 통해 재조명 받아 많은 젊은층이 공감해줬다. 저희도 이 나이대에 어떻게 하면 젊은 음악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감사하게도 시대가 도와준다는 느낌이다.
△개코=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1, 2, 3집에 있는 수록곡들을 좋아한다고 말할 땐 신기하기도 하다.
인터뷰③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