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연아 점프, '알고보면 더 재미있다'...피겨 점프 용어 정리

정철우 기자I 2008.12.12 11:46:23
▲ 김연아

[이데일리 SPN 정철우기자] '피겨 요정' 김연아의 등장으로 피겨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12일부터 김연아가 출전하는 2008~2009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시니어 피겨스케이팅 그랑프리 파이널 여자 싱글에 대한 열기가 매우 뜨거운 상황.

그러나 복잡하고 어려운 피겨 용어, 특히 점프에 대한 용어들은 쉽사리 접근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상식들만으로도 김연아의 스케이팅을 즐기기엔 충분하다.

-스파이럴(Spiral) : 한쪽 발을 들고 나머지 발로 소용돌이 치듯이 달리는 것.

-토우 점프(Toe jump) : 스케이트의 앞쪽 끝으로 뛰어 오르는 점프 기술.

-에지 점프(edge jump) : 스케이팅하는 발의 날을 얼음에 댄 채 하는 점프.

-루프(Loop) : 후진 상태에서 뛰어올라 공중에서 회전 하고 오른발로 착지 한 뒤 그대로 후진 상태로 연기를 이어나가는 기술. 한발 바깥 에지로 점프해 같은 발 바깥 에지로 내려온다.

-살코(Salchow) : 한쪽 발 안쪽 에지로 점프해 다른 발 바깥 에지로 내려오는 기술이다. 스웨덴의 울릿히 살코가 고안한 점프다.

-플립(Flip) : '토우'로 뛰는 점프. 한발 안쪽 에지로 점프해 다른 발 바깥쪽 에지로 내려온다. 플립은 점프한 이후부터 회전이 시작된다.

-러츠(Lutz) : 뒤로 돌아 시계 반대방향으로 공중에서 회전하는 점프. 뛰기전에 바깥 에지로 유지하며 뒤로 활주하다가 점프한다.

-악셀(Axel) : 다른 점프와는 달리 앞에서 뛰어 뒤로 내려온다. 한발 바깥 에지로 점프해 다른 발 바깥 에지로 내려온다.


▶ 관련기사 ◀
☞김연아가 넘어야 할 경기 외적인 요소 2가지
☞그랑프리 파이널 앞두고 김연아 열풍...응원 메시지 쇄도
☞김연아, 2008년 한국 가장 빛낸 스포츠 선수 1위 등극...<갤럽>
☞[GP파이널]김연아, 아사다 마오 외에 어떤 요정이 있을까
☞김연아 VS 아사다 마오 '200점 도전의 의미'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