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투자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한산’은 지난달 27일 개봉한 이후 8일째인 이날 오전 7시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 결과 누적관객 306만 4785명을 기록했다. 여기에 관객들의 호평까지 잇따르며 극장가 여름대전에서 승기를 잡은 모양세다. 이 기세라면 손익분기점인 관객 600만명을 무리 없이 넘길 것으로 보인다. ‘한산’의 연출자이자 제작자인 김한민 감독은 개봉 후 만난 자리에서 “과분할 정도로 좋은 평을 해줘서 감사할 따름이다”고 관객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 ‘명량’의 국뽕 논란 잠재워
‘한산’은 전작인 ‘명량’에 따라붙은 논란을 피하면서 후반부의 압도적인 해양 전투 장면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명량’은 1761만명이라는 흥행 기록에도 ‘국뽕’과 ‘신파’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김한민 감독은 “해전의 차이에 따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명량’은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이순신의 고뇌, 불굴의 의지, 통렬한 역전승 등 뜨거운 구조를 가진 작품이었고 ‘한산’은 수세를 승세로 돌리기 위해 적군의 전술을 역이용하고, 학익진과 거북선을 활용한 냉철한 전략·전술이 돋보이는 싸움이었기 때문에 해전의 특색에 따라서 연출의 톤앤매너(Tone&Manner)가 정해진 것 같다”고 부연했다.
◇ 물 없이 해전 구현한 ‘버추얼 프로덕션’
특히 ‘한산’의 해양 전투 장면은 단 한 번도 배를 물에 띄운 적이 없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더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해 사전 시각화 작업을 하고 3000평 규모의 VFX스튜디오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촬영을 완료한 이후 CG를 입히는 기존의 공정과 다르게, 가상의 카메라를 이용한 실시간 시각화 작업으로 사전 시각화 단계에서 최종 영상물에 가까운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한민 감독은 “버추얼 프로덕션은 동영상 콘티인 프리 비주얼보다 더 발전된 기술”이라며 “가상의 카메라 워킹을 쓰면서 하나의 완벽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작업인데 그러다 보니까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시간과 공정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70% 정도 성공적이었던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날씨 등 변수를 줄이고 작업 현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평창동계올림픽 때 사용한 스케이트장을 VFX스튜디오로 개조해 ‘한산’을 촬영했다”며 “그곳에서 후속작인 ‘노량’까지 촬영했다”고 얘기했다.
‘한산’이 흥행에 청신호를 켜면서 이순신 3부작의 마지막인 ‘노량:죽음의 바다’(이하 ‘노량’)에도 관심이 쏠린다. ‘노량은 임진왜란 7년사의 마지막 해인 1598년을 배경으로 조선과 왜, 명 3국의 전투이자 이순신의 마지막 전투를 담는다. 일찌감치 이순신 장군 역의 김윤석을 비롯해 백윤식 정재영 허준호 등 캐스팅을 완료하고 ‘한산’과 동시에 제작했다. 오는 연말 또는 내년 상반기 개봉을 목표로 후반 작업이 한창이다. ‘명량’이 60분, ‘한산’이 50분의 해전을 담았다면, ‘노량’은 3분의 2 분량을 해전에 할애할 전망이다. 김한민 감독은 “임진왜란 7년사에서 가장 많은 사상자가 나왔고 이순신 장군이 돌아가신 전투였고 겨울전투였고 밤전투가 많았다”며 “‘한산’과 ‘명량’에서 선보인 해전의 기술과 노하우의 집약체가 ‘노량’에서 보여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2010년 ‘명량’ 작업에 착수하면서 출발한 이순신 3부작에 어느덧 12년을 쏟아부었다. 김한민 감독은 “이순신 장군은 역사적 인물 중에서 우리가 가장 존경하고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가장 오염되지 않은 인물로, 지금 시대에 소환될 이유가 충분하다”며 “이순신 장군이 우리 시대에 필요한 통합, 화합의 아이콘으로서 흥미진진한 해전과 함께 관객에게 잘 전달된다면 영화를 만드는 입장에서 뜻깊을 것 같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