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MAMA’는 11일 경기 파주시 탄현면 CJ ENM 스튜디오 센터에서 열렸다. 대면 행사로 개최돼 약 450여명의 관객이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마스크를 쓴 채 함성 및 기립 금지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시상식을 지켜봤다. 시상식이 Mnet을 비롯한 국내외 각종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 가운데 ‘2021 MAMA’ 측은 사전 녹음한 응원 목소리를 효과음으로 사용해 분위기를 띄웠다.
이날 4개의 대상 트로피는 모두 방탄소년단이 품에 안았다. 이들은 앨범 ‘BE’로 올해의 앨범상을, ‘버터’로 올해의 노래상을 받았고 팬들의 투표로 선정된 올해의 월드와이드 아이콘으로도 꼽혔다. 올해의 가수상 트로피 또한 품에 안았다.
시상식에는 불참했다. 이들은 올해의 가수상 수상자로 호명된 뒤 영상을 통해 소감을 전했다.
멤버들은 “올해도 ‘아미’(팬덤명) 여러분의 사랑 덕분에 귀한 상을 받게 됐다”며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낸 분들께 힘과 위로를 드리기 위해 열심히 달렸다. 같이 즐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음악을 뜨겁게 사랑해주신 ‘아미’ 여러분과 받는 상이라 생각하겠다”면서 “저희 음악이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달리겠다. 모든 분들이 한 해의 아쉬움 털고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란다”고도 했다.
|
올해 최고 활약을 펼친 신인에게 주어진 남녀신인상은 엔하이픈과 에스파가 수상했다. 두 팀 모두 트로피를 하나씩 더 받았다. 엔하이픈은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을, 에스파는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상을 받으며 2관왕에 올랐다.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은 전 세계 팬들의 투표로만 후보와 수상자를 가린 상이다. 톱10에는 방탄소년단과 엔하이픈을 비롯해 스트레이키즈, NCT 드림, NCT 127,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리사, 세븐틴, 트레저, 트와이스가 함께 올랐다.
‘2021 MAMA’는 다름의 가치를 존중하고 편견을 깨는 새로움으로 음악의 힘을 세상에 전달하겠다는 포부를 담은 ‘메이크 썸 노이즈’(MAKE SOME NOISE)를 콘셉트로 해 꾸며졌다.
호스트는 이효리가 맡았다. 여자 연예인이 ‘MAMA’ 호스트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효리는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출연 댄서들과 협업 무대를 펼치며 시상식의 엔딩을 장식했다.
Mnet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탄생한 워너원은 프로젝트 해산 후 3년 만에 다시 뭉쳐 무대에 올라 이목을 사로잡았다. 영국 출신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과 Mnet ‘쇼미더머니10’ 우승자 조광일도 특별 무대를 꾸며 시상식을 빛냈다.
이밖에 에스파, 에이티즈, 브레이브걸스, 엔하이픈, INI, 있지, JO1, NCT127, NCT드림,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도 무대를 펼쳤다. 비, 엄정화, 최수영, 티파니, 이정재, 송중기, 여진구, 조정석, 한예리, 허성태 등은 시상자로 함께했다.
CJ ENM은 이번 시상식을 통해 보이그룹 선발 오디션 ‘보이즈 플래닛’ 론칭을 예고하기도 했다. 올해 방영한 걸그룹 선발 오디션 ‘걸스 플래닛’을 통해 만들어진 팀 케플러는 이날 첫 무대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스태프의 코로나19 확진 여파로 데뷔 일정을 미뤘다.
|
|
|
올해의 아티스트=방탄소년단
올해의 앨범=방탄소년단 ‘BE’
올해의 노래=방탄소년단 ‘버터’
올해의 월드와이드 아이콘=방탄소년단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스트레이키즈, NCT 드림, NCT 127, 엔하이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방탄소년단, 리사, 세븐틴, 트레저, 트와이스
여자 신인=에스파
남자 신인=엔하이픈
여자 가수=아이유
남자 가수=백현
여자 그룹=트와이스
남자 그룹=방탄소년단
밴드 퍼포먼스=잔나비 ‘가을 밤에 든 생각’
보컬 퍼포먼스=아이유 ‘셀러브리티’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에스파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방탄소년단
댄스 퍼포먼스 솔로=로제 ‘온 더 그라운드’
힙합&어반 뮤직=애쉬 아일랜드 ‘멜로디’
콜라보레이션=악뮤·아이유 ‘낙하’
OST=조정석 ‘좋아 좋아’
뮤직비디오=방탄소년단 ‘버터’
인터내셔널 아티스트=에드 시런
페이보릿 모먼트=방탄소년단
브레이크아웃 아티스트=브레이브걸스
리미트리스 챌린지=‘쇼미더머니’
총괄프로듀서=방시혁
프로듀서=테디
작곡가=유영진
엔지니어=구종필, 권남우
비디오디렉터=룸펜스
안무=리정
아트디렉터=M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