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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우선 이용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대비 76% 수준, KTX 운행률은 평시대비 67% 수준(SRT 포함시 75% 수준)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광역전철 운행률은 이동 수요가 적은 낮 시간대에는 운행률을 줄이고, 이용객이 많은 출근시간대(07~09시)에 90%(1호선 및 수인분당선 95%), 퇴근시간대(18~20시)에는 85%로 운행할 계획이다. 코레일이 운영하지 않는 SRT, GTX-A, 인천공항철도 등은 정상 운행한다.
아울러 지자체 및 버스업계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대체 버스 운행 대수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혼잡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확보가 필요할 경우 고속버스,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수도권 내 이동 불편 최소화를 위해 파업 시작일인 오는 5일 새벽 4시부터 파업 종료일 24시까지 각 지자체 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던 서울, 인천, 경기 지역 택시들은 사업구역 외 영업에 대해 상호 단속유예를 통해 한시적 영업을 허용한다.
혼잡시간대 주요 KTX환승역 등 안내를 강화하고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하고 필요 시 경찰 등 통제인력을 배치하는 등 평시 이상으로 철도역사 내 안전 유지도 강화한다. 아울러 철도안전감독관·철도경찰 등을 투입해 권역별 주요 개소 위주로 차량·시설·관제 등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정비 부실로 인한 사고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금이라도 철도노조가 파업계획을 철회하고 노사간 대화를 재개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며 “국민의 안전과 교통편의 확보를 위해 파업대비 수송대책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