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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검사에서 추가되는 이 시스템은 7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가 자신의 운전능력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식으로 진행된다.
운전자가 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의 운전석에 앉으면 비보호 좌회전, 코너링 때 벌어질 수 있는 돌발상황 등이 펼쳐진다.
해당 검사에서 운전 능력 부족이 확인될 경우 경찰청은 운전면허 자진 반납 유도 등의 컨설팅을 제공할 전망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65세 이상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비율은 2010년 5.6%(전체 교통사고 22만6천건 중 1만6천건)에 불과했으나 2020년 14.8%(20만9천건 중 3만1천건)로 증가했고, 2023년에는 20.0%(19만8천건 중 2만9천건)까지 올랐다.
하지만 고령 운전자의 면허 반납비율은 지난해 2.2%에 그쳤다. 10년 전인 2014년 0.05%에 비해 증가했지만,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잇따르고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만큼 이 같은 자가진단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시범 운영결과를 보고서 시스템 도입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