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은평차고지는 고양시 향동지구 초입에 소재해 관할 자체가 고양시라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서울시만의 일방적인 개발계획 발표는 잘못”이라며 “서울시가 수색차량기지 개발을 위해 은평차고지 맞은편 고양시 땅에 기지창을 옮기자고 하면서 자신들의 땅은 고급 아파트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
‘연담화’는 중심도시의 팽창과 시가화의 확산으로 인해 주변 중소도시의 시가지와 서로 달라붙어 거대도시가 형성되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시 경계지역에는 개발을 자제하고 녹지를 조성하는 추세다.
이 시장은 “더욱 심각한 것은 서울시가 ‘연담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고양시에 떠넘기는 셈으로 실제 고양시의 절반가량인 119.26㎢가 서울시의 맑은 공기를 위해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있다”며 “서울시가 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경계 지역 간 갈등을 불러올 사업계획을 성급히 추진하는 것은 토건자본과 결탁한 행정난맥상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는 고양시 내 대표적인 서울시 기피시설 중 하나인 서대문구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을 지역주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하화 전 재가동을 준비하고 있으며 고양시가 지속적으로 요구한 고양선-서부선 직결 및 제2자유로-합정방면 BRT 구축 등에 대해서는 검토 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여기에 더해 서울시는 경기·인천까지 철도 직결 연장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상생협력의 정신을 스스로 위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이 시장은 “다수의 서울시 기피시설들이 고양시에서 설치돼 운영 중인 입장에서 서울시는 고양시민의 억장 무너지는 소리를 당장 멈춰야 한다”며 “이런 기만행위가 지속될 경우 서울시 기피시설의 용도를 공원 등으로 변경 지정함은 물론 사용기한 연장 제한과 철거까지도 명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서울시는 개발로 인한 인접도시에 피해를 주는 행정을 멈춰야 한다”며 “은평차고지 일대를 단순 주거위주의 개발계획 보다는 연담화 방지를 위한 시민 숲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현 시점에서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