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로지스 물류센터는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에 있는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 연면적 3만4215.74㎡(1만350.26평) 규모 상온 물류센터다. 이 물류센터는 전 층 접안이 가능해 층마다 독립적으로 임차인을 구성할 수 있다.
|
메이트플러스는 매각 과정에서 자산실사를 비롯한 법적·행정적 절차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매도자와 매수자 간 이해관계를 조율해 거래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특히 해당 자산은 기존 임차인의 계약 만료로 공실이 발생한 상태였다. 그러나 메이트플러스는 자산의 핵심 강점과 최신 시장 동향을 상세히 분석한 보고서를 제공해 투자자들에게 임대 안정화 가능성을 설득했고 원활하게 거래를 종결시킬 수 있었다.
안성 삼성로지스 물류센터가 자리잡은 안성 권역은 경부고속도로 및 주요 산업벨트와 인접해 제조업 기반 물류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메이트플러스 물류사업본부 관계자는 “경부고속도로 인접 지역의 상온 물류센터는 세종포천고속도로 신설에 따른 교통 인프라 확장과 이커머스의 국내 시장 진출로 꾸준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경쟁력이 높다”며 “자동차·반도체 등 한국 대표 제조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물류수요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센터는 향후 공급 제한으로 인해 기존 우량 자산들의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신규 설정된 펀드들의 만기 시점에는 상승한 임대료와 함께 자산 가치가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번 거래로 해당 자산을 인수한 큐브인더스트리얼자산운용은 국내 상업용부동산 시장을 선도하는 투자 및 운영 플랫폼이다. 회사는 핵심 물류 거점에 위치한 프라임 자산 확보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오세환 큐브인더스트리얼자산운용 대표는 “이번 안성 물류센터 인수는 성장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우량 자산에 대한 큐브인더스트리얼의 선별적 투자 전략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주요 산업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고품질 물류 인프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메이트플러스 관계자는 “올해도 물류센터 시장에서 펀드 만기 도래 물건, 신규 개발 검토 자산 등이 속속 매물로 나올 것”이라며 “우리 회사는 축적된 물류센터 매각 자문 노하우를 기반으로 매도자에게는 자산 가치를 극대화할 솔루션을, 매수자에게는 안정적 투자 대안을 제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