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행 좇기보다 '내 색깔' 찾기가 중요…스스로 질문 던져라"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소연 기자I 2025.10.21 17:32:48

[2025 W페스타] 경계를 허문 사람들
방글이·배윤슬·원소윤·이해인 패널
"자신에게 질문하며 가치있는 삶 만들자"

[이데일리 김소연 이수빈 김세연 기자] “유행을 좇아가기보다 우리의 색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에게 충분히 질문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거쳐야 한다고 봅니다.” (이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미래에 대한 선택이 나를 성장하게 하는가 항상 자신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배윤슬 청년도배사)

경계를 넘어 자신만의 문법을 새로 쓴 패널들이 21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각자의 경험담을 풀어냈다. 이날 ‘Beyond 경계를 허문 사람들’을 주제로 한 세션에는 방글이 tvN PD, 배윤슬 청년도배사, 원소윤 스탠드업 코미디언, 이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패널로 참여했다. 이들은 자신의 영역에서 어떻게 경계를 뛰어넘고 변화를 만들어왔는지 설명했다.
김호수 이데일리TV아나운서, 방글이 tvN ‘무쇠소녀단’ PD, 배윤슬 청년도배사, 원소윤 스탠드업 코미디언, 이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21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경계를 허문 사람들‘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이해인 디렉터는 아이돌 연습생을 거친 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자리매김해 주목받고 있다. 이 디렉터는 보이그룹 ‘클로즈 유어 아이즈(클유아)’,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를 기획했다. 클유아는 지난 4월 데뷔해 첫 컴백곡 ‘스노이 서머’로 음악방송 3관왕을 달성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이 디렉터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아이돌 학교’·‘프로듀스 101’에 출연하는 등 아이돌 생태계를 누구보다도 잘 안다고 할 수 있다. 이 디렉터는 “아이돌 연습생 시절을 거치면서 스스로 돌아볼 기회가 많았는데, 그 과정에서 ‘올바른 경쟁’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며 “디렉팅 과정에서 이를 전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유행을 좇아가고, 누군가가 만들어 낸 길을 따라가기보다 나 자신에게 질문하며 ‘나의 색’을 찾는 탐색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배 도배사 역시 일맥상통한 답을 내놨다. 그는 “세상의 편견 시선에 휘둘려 망설이다가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귀한 것은 내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가치관과 믿음에 따라 선택하고, 이를 따라가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배 도배사는 노인복지관에서 2년간 일하다가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는 현실에 답답함을 느껴 도배사로 새롭게 도전했다. 그는 “이제는 ‘맞는 길을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함께 무대에 오른 방 PD는 2014년 KBS에 입사하며 예능계에 입문,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욕심에 2022년 tvN으로 둥지를 옮겼다. 방 PD는 KBS 에서 1박2일 연출을 맡으며 ‘방글이표 착한 예능’을 선보였다. 기존의 ‘복불복’ 1박2일 프로그램 콘셉트에서 변주를 주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예능 문법을 새로 썼다.

방 PD는 최근 연출한 ‘무쇠소녀단’에 대해서도 “연대와 화합이 도드라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다”며 “여성 크루와 함께 서로의 성취를 축하하고 응원하는 의미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방 PD는 청중들에게 고착화 된 과거의 예능 문법을 뛰어넘는 시도를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을 들려줬다.

원 코미디언은 ‘죽음과 종교’의 경계를 뛰어넘으며 즐거움을 주는 스탠드업 코미디로 이름을 알렸다. 원 코미디언은 “20대에 다양한 직업을 거치면서 소거법으로 직업을 찾았다”며 “내가 싫어하는 것부터 지우는 소거법으로 접근한다면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걸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호수 이데일리TV아나운서, 방글이 tvN’무쇠소녀단‘ PD, 배윤슬 청년도배사, 원소윤 스탠드업 코미디언, 이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21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경계를 허문 사람들‘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W페스타

- 배윤슬 도배사 "'성장'의 선택을 하고 '옳은 가치' 위해 경계 넘어야" - 이해인 "''왜''가 가장 중요해…스스로 닮아가고 싶은 사람 돼야" - 문학·코미디 다 잡은 ‘고학력 찐따’…원소윤 “금기 소재 다루고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