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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부터 18일간 진행된 남북 공동조사를 마치고 귀환한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경의선은 전반적으로 선로는 양호했으나 노후화해서 저속 운행을 했다. 특히 개성~사리원 구간에서는 (시속) 20~30㎞ 속도를 냈다“며 ”동해선도 해안가를 따라 연결돼 있어 곡선 구간이 많고 터널도 많아서 속도를 내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국제 열차가 운행되는 평양~신의주 구간에서는 시속 50㎞까지, 일부 직선 구간에서는 최대 60㎞까지 속도 가능했다. 노반 문제를 비롯해 경사나 굴곡이 많은 노선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속도가 많이 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해선은 러시아로 향하는 나진~하산 구간 54㎞에서는 남북이 사용하는 표준궤(레일 간격 1435㎜)와 러시아가 사용하는 광궤(1520㎜)가 혼합된 혼합궤를 쓰고 있었다. 다만 러시아를 오가는 열차는 하루 편도 6회선이 운영됐지만 지난 10월 이후 운행을 하지 않은 것으로도 확인됐다.
산악 지형이 많은 동해안은 긴 터널이 많았는데 북측에서 가장 긴 터널은 4.53㎞의 광주령 차굴이다. 무려 4㎞가 넘는 터널이었음에도 내부를 밝히는 전등은 전혀 없었다.
남북은 상호간 운행 실태 확인을 위해 서로간의 자료를 요청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가 그걸 요청했다“며 ”북측도 우리한테 요청한 자료도 있어서 다음 접촉 때 그런 걸 교환해서 진전된 협의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동조사에 우리측은 5만5000ℓ 유류를 실은 유류차량도 운영했는데 남은 유류는 다시 우리측으로 귀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산해봐야 알겠지만 날씨가 추워서 생각했던 것보다 유류가 더 사용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