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뉴스속보팀]지난 20일 오후 5시 경부고속선(KTX) 오송역 부근에서 발생한 단전사고 책임이 차츰 드러나고 있다.
직접적인 원인은 충북도가 발주한 ‘다락교 고가도로 신설 공사’의 부실 시공때문이나, 국토교통부 확인 결과 공사 당시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제대로 감독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2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당일 전차선로에 대한 교체공사를 충북도가 시행했으나 시공 불량으로 인해 절연조가선이 연결부에서 뽑힌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열차 안전과 직결된 공사는 철도시설공단이나 철도공사가 시행해야 하나 철도공단과 철도공사가 수탁하지 않고 도가 직접 발주했다”면서도 “도가 발주했더라도 공단 감독 하에 철도공단이 공사 입회하거나 감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발방지를 위해 전차선, 신호, 궤도 공사 등 열차 운행 안전과 관련된 철도시설에 대한 공사는 모두 철도공사가 수탁받아 받아 시행하도록 의무화하겠다”며 사업 주체를 조정을 약속했다.
역시 국토교통위에 출석한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충북도에서 오송역 부근에 고가도로를 건설하며 조가선을 절연조가선으로 교체하면서 도가 발주한 시공업체의 부실공사로 인해 조가선이 끊어지며 발생한 것으로 잠정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와 관련 발주처인 도에 열차 시설, 영업피해 등 전액 피해 복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북도 역시 같은 날 KTX 오송역 단전 사고와 관련해 기자 회견을 열어 “코레일에서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하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대책 마련에 최선을다하겠다.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조사해 사고 책임 비율이 나오면 피해 배상 등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쉽지 않은 공사여서 애초 협의를 하면서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쪽에 공사를 맡아달라고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공사 쪽은 관련 규정 등을 준수했다고 주장한다. 배상 전에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