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줄이고, 항공기 구매 약속하고…트럼프 귀환에 대비하는 전 세계

양지윤 기자I 2025.01.15 15:38:16

멕시코·캐나다 25% 관세 폭격에 타격
멕시코 "미국도 피해" 목소리 내면서 조용히 대응책 마련
중국 제재 수혜국 베트남, 항공·에너지 구매 회유책
"죄수의 딜레마가 최적 시나리오, 각국 경쟁 동기도 있어"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오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백악관 귀환으로 전 세계가 무역 격변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각국 정부가 미국의 관세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취임 첫날 마악과 이민 문제를 이유로 25%의 관세를 물리겠다는 위협을 받은 멕시코는 “미국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란 경고 메시지를 날리면서도 중국산 제품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이다. 대미 수출 규모가 큰 베트남과 한국, 대만도 에너지와 항공기 구매 등을 추진하거나 검토에 들어가며 트럼프를 달래기 위한 대응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사진=로이터)
◇‘25% 관세 폭격’에 멕시코·캐나다 타격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세계가 트럼프 당선인의 복귀 전부터 관세 부과에 대비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각국 관리들이 트럼프 당선인의 무역 관세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대선 유세 기간은 물론 당선 이후 첫 인터뷰에서도 관세를 두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며 향후 각종 수단으로 삼겠다는 뜻을 피력해왔다. 미국의 동맹 여부와 상관 없이 10~20%의 보편 관세를, 최대 경쟁국인 중국산 수입품에는 6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특히 미국의 최대 교역국인 캐나다와 멕시코에는 불법 이민자와 마약 밀매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멕시코와 캐나다는 미 대선 이후 트럼프의 관세 위협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나라로 손꼽힌다. 두 나라 지도자는 공개적으로 보복을 경고하고 나섰지만, 회유책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은 “트럼프의 25% 관세는 미국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도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을 조용히 추진 중이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국 외 지역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국내외 기업에 부미내 무역(니어쇼어링)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앞서 멕시코는 작년 11월 중국산 제품 ‘청소작전’에 돌입한 데 이어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 밀반입을 지적한 마약 펜타닐을 사상 최대 규모로 압수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적절한 과세 없이 자국에 물품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검색도 실시할 예정이다. 멕시코는 택배사를 통해 수입되는 상품에 19%를 부과했는데, 이는 사실상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테무와 쉬인을 겨냥한 조치로 해석된다.

캐나다는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트럼프 당선인의 관세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으로 날아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캐나다를 미국의 51번째 주로 만들 수 있다”고 한 트럼프 당선인의 압박에 “그럴 가능성은 눈곱만큼도 없다”고 반박하는 등 일단 강경한 대응을 하고 있다.

다만 캐나다는 트뤼도 총리의 사임으로 정치적 혼란에 빠지면서 미국의 관세 위협에 대한 불확실성도 커졌다. 캐나다는 현재 미국으로 수출하는 주요 상품에 대한 수출세를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13일 중국 동부 산둥성 칭다오항에서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선이 출항하고 있다.(사진=AFP)
◇‘트럼프 1기’ 중국 제재 수혜국 베트남도 불안

베트남 역시 트럼프 관세 위협에 비상이 걸린 국가 중 하나다.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인 2018~2019년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000억달러 규모 관세가 부과했을 당시 수혜를 입은 국가 중 하나가 바로 베트남이다. 미국의 대중 수출 제재로 베트남은 대미 수출이 두배 이상 늘었기 때문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백서에 따르면 2021년에만 증가분의 최대 16%는 미국의 대중 관세를 피하기 위해 상품 경로를 변경한 결과로 파악된다. 트럼프 당선인이 백악관 무역·제조업 선임고문으로 지명한 피터 나바로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청사진으로 알려진 ‘프로젝트 2025’에서 베트남을 거론했던 만큼 미국의 칼끝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베트남도 이를 의식한 듯 미국에 항공기, 액화천연가스(LNG)와 기타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겠다고 약속했고, 팜 민 친 총리는 “미국과 남아 있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대만은 트럼프의 분노를 피하기 위해 미국에서 에너지 수입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해 11월 보고서에서 중국 외에도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 등은 무역의존도가 높아 트럼프의 관세 부과에 더 많이 노출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무역 타깃인 중국은 상대적으로 느긋하다. 중국에 대한 위협은 오랜 기간 이어져왔던 터라 트럼프의 관세 위협에 대응하는 방어와 보복 전략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가졌다는 게 블룸버그의 분석이다. 다만 이번에는 트럼프와 그가 영입한 무역 매파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 재임기간보다 더 장기화되고 예측 불가능한 무역 전쟁을 예고하면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중국의 대응 전략에 관심이 모아진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인 여한구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무역 정책은 1기에 비해 훨씬 더 급진적으로 보인다”면서 “죄수의 딜레마처럼 모든 국가가 뭉쳐서 저항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지만, 각국은 경쟁국보다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경쟁할 만한 동기도 있다”고 짚었다.

블룸버그는 각국이 보복관세로 대응할 경우 충격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중국산 수입품에 60%, 나머지 국가의 수입품에 10~2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트럼프의 위협이 실행되면 글로벌 무역 흐름의 구조가 미국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소날 바르마 노무라 싱가포르 법인의 인도 및 아시아·일본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트럼프의 관세로 인해 중국의 수출이 다른 아시아 국가로 향하게 되면, 경쟁이 치열한 다른 국가들이 경쟁하기 매우 어려워진다”며 “이는 많은 정부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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