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시장은 오는 10월 운행을 시작하는 한강 리버버스에 대해 “서울 시민의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선착장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선착장 예정지 주변 지하철·버스 노선 등 육상 대중교통과의 연계 상황을 살피고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서울시는 시민과 관광객이 한강 리버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돕기 위해 선착장과 가까운 곳에 버스 노선을 신설 혹은 조정하고, 선착장 주변에 따릉이(자전거)를 추가 배치하는 등 접근성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방문한 세 선착장 중 옥수와 뚝섬은 지하철역에서 선착장까지 도보 4∼5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다. 이들 선착장에 대해선 보행로 정비와 안내 표지판 설치 등 접근로 주변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따릉이 주차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잠실은 선착장 도보 4∼5분 지점에 정류소를 추가 설치하고 따릉이를 배치해 이동 시간을 줄일 예정이다.
오 시장은 “기존에 발표한 선착장이 여러 상황으로 인해 시민 안전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는 선착장 위치를 조정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서울시는 마곡~잠실을 운행하는 한강 리버버스 운항계획을 발표했다. 199인승으로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8회 운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