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기존에 운영 중인 시스템과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시스템 간 충돌 및 오류 가능성을 간과한 채 3월부터 두 시스템을 동시 운영한 결과, 지난 6일부터 강원 강릉과 삼척 등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로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상황까지 벌어졌으나 유관 기관들은 산불 현황 정보를 전혀 전달받지 못했다.
정부는 2013년부터 총사업비 100여억원을 투입해 ‘산림재해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이 시스템은 산불과 산사태를 비롯해 병해충 등 산림청이 담당하는 각종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련기관에 전송한다. 이중 산불과 관련된 부분은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산림재해정보는 국민안전처와 국가재난방송 주관사인 KBS, 한국도로공사 등에 전송되며, 이들 기관은 포털사이트와 자막방송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재해정보를 전달한다.
최근 강원 강릉과 삼척 등에서 발생한 대형산불이 확산하면서 인근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등 산불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으나 재난포털사이트와 각 기관에는 산불 발생 현황이 ‘0건’으로 표시돼 있었다.
이에 대해 산림청 관계자는 “이번 연휴 기간 중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통합시스템이 모두 오류가 나면서 일시적으로 재해정보 전송이 안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재 모든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 주민 이승도(39·강원 강릉) 씨는 “사방에 연기가 가득하고 불길이 오는 상황에서 재난문자 등 어떤 사전경고도 없었다”면며 “이번과 같이 국가적 재난상황이 닥친 상황에서도 정부나 지자체가 서로에게 책임만 전가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윤택현 백석대 정보통신학부 교수는 “산림청이 기존과 새로운 시스템 간 충돌이나 오류 등에 대비했다면 산불비상 기간이 끝나는 5월 이후에나 가동을 고려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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