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BNPL서비스 상품이 무분별한 소비를 부추긴 뒤 결국엔 소비자들에게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기존 신용카드사에 준하는 규제를 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미 CFPB가 그동안 규제당국으로부터 어떠한 관리 감독도 받지 않았던 BNPL 업체나 상품에 대해 “현행 신용카드사에 준하는 수준으로 규제 수위를 맞추기 위해 관리 규정 또는 지침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 업체에 대해서도 적절한 감독과 검사를 시행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는 최근 치솟는 인플레이션과 그에 따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나고 소비자들의 소비 지출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BNPL 업계에 더 큰 충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CFPB의 행보는 최근 들어 테크 기업들이 전통적인 금융산업을 차츰 잠식하고 있는 만큼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한 로히트 초프라 CFPB 이사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프라 이사는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에선 전통적인 은행업과 상거래를 분리해 왔지만, 최근 결제와 금융서비스 부문에 빅테크 방식의 비즈니스 관행이 적극 도입되면서 그런 분리가 애매모호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BNPL서비스 역시 빅테크와 전통적인 금융업의 경계에 있는 신산업 중 하나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한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BNPL서비스 업체는 온라인 쇼핑업체들에게 거래 건별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CFPB는 자체 조사를 통해 BNPL서비스업체인 어펌홀딩스와 블락의 애프터페이, 클라르나, 페이팔, 호주의 집코 등이 지난해 한 해에만 1억8000만건, 242억달러(원화 약 33조8560억원) 규모의 대출을 실행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는 2019년 이후 2년 간 200% 이상 급증한 것이다.
CFPB는 이들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리스크를 가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BNPL 서비스업체들이 표준화된 공시와 소비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등을 마련하도록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BNPL 이용자들이 여러 업체들에서 중복 대출을 받는 부분이나 대출자 개인 신용도 등에 대해 서비스업체들이 자료를 제출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