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하 ‘연구원’)은 19일 ‘제1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관광을 通(통)하다’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출입국관광통계·국민여행조사·외래관광객조사·관광사업체조사·주요관광지점 입장객통계 등 5개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해 제출했다.
공모전에는 총 87개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최종 5개팀을 선정(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3팀)해 각각 상장과 총상금 450만원을 수여했다.
대상을 수상한 ‘혼자여행,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강하은)’는 ‘2019 국민여행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혼행족은 ‘여행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여행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했고, 동반자가 있는 여행객보다 여행일수가 3.9일 많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여행의 비중이 약 26% 높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제작했다.
이외도 ▲최우수상으로 ‘이슈 원정대! 사건 찾으러 가자!(김수지, 이정민, 정윤영)’ ▲우수상 3개 팀은 ‘해외관광객의 한국방문,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을까요?’(전현주, 이효은, 박소윤) ▲‘충청남도 여행과 함께 충만한 남길거리’(정다솔, 이지연) ▲‘인포그래픽으로 한눈에 알아보는 2030_요즘 애들은 어떻게 여행할까?’(박다혜, 이정은, 이주란, 홍채원) 팀이 공동수상하했다.
김대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은 “관광통계를 알기 쉽게 가공하여 관광 현황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세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 수상작 5편은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