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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097230)은 8일 필리핀 현지법인인 수빅조선소(HHIC-Phil)가 현지 올롱가포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향후 현지 법원의 심사와 판결 등 진행 상황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진중공업 필리핀 법인의 자산총액은 1조8405억원으로 현재 약 4000여명의 노동자가 근무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상선 부문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2004년 필리핀 수빅조선소를 건립했다. 이후 국내 부산 영도조선소에서는 해군 함정 위주의 특수선을, 수빅조선소에선 상선을 건조해 왔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 조선업 불황이 이어지면서 일감이 급격하게 줄어들었고 경영 상황도 악화됐다. 한진중공업에 따르면 수빅조선소의 현재 수주잔량은 10척 정도에 불과하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영도조선소는 아예 특수선 전문 조선소로 특화해 경쟁력을 확보했으나, 상선을 건조해 온 수빅조선소는 조선업 불황이 10년째 지속되자 수주절벽과 선가 하락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회생신청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 지분을 일부 매각하는 등의 투자 유치 방안을 모색해 왔지만 결국 매각 대상을 찾지 못했다. 지난달 27일에는 모회사인 한진중공업이 필리핀 법인에 280억원의 운영자금을 단기대여하기도 했다.
수빅조선소가 회생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기자재를 공급해 오던 부산·경남지역의 기자재 업체들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협력업체에 미지급된 금액이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진중공업은 협력업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특별 상담센터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한진중공업의 종속법인인 수빅조선소가 회생절차 돌입함에 따라 한진중공업의 경영정상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회사 관계자는 “영도조선소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업체와 관련 종사자들의 피해를 줄이는데 역점을 두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빅조선소 현장 작업자들의 경우 그동안 수주량과 일감이 줄어들면서 자연 감소했고, 일부는 희망퇴직했기 때문에 인원 감축에 따른 충격도 없을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한진중공업은 조선업 장기침체의 영향으로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고 2500억원을 수혈받아 보유 부동산과 자회사 등을 매각하며 자구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후 영도조선소를 군함 등 특수선 수주에 특화하고 관련 일감을 확보하면서 영업이익을 다시 흑자로 전환시켰다. 지난 2015년 1500억원의 영업손실에서 이듬해 49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어 2017년 86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으며 지난해 흑자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