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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노노 갈등에 꼬인 정규직 전환
문재인 정부의 제1호 정규직 전환 사업장인 인천공항공사는 정일영 전 사장의 주도로 2017년부터 비정규직 9800여명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노사갈등, 노노갈등으로 파행을 맞았다. 정 전 사장은 2017년 민주노총과 정규직 전환 방식에 합의했지만 1년 뒤인 지난해 12월 보안검색노동조합(비정규직 노조) 등 한국노총 소속 노조 4곳과 합의서를 새로 체결하면서 기존 합의 내용을 바꿨다.
민주노총은 공사의 합의 파기로 인해 경쟁채용 대상이 된 비정규직원 3000여명(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의 고용불안이 우려된다며 공항 앞에서 100일 넘게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반면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지난달 27일부터 경쟁채용 등 공정한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조건 없는 정규직 전환을, 한국노총은 경쟁채용을 주장하고 있다. 양대 노조의 주장이 팽팽한 가운데 취임한 구 사장은 취임 당일 한국노총 소속 인천공항공사노동조합(정규직 노조) 장기호 위원장을 만나 노사공동협약을 맺었다. 양측은 협약을 통해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합의에 따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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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협약서의 ‘지난해 12월 합의를 성실히 이행’이라는 표현이 경쟁채용 방식을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지부)가 반발하고 있다. 지부는 17일 성명을 통해 “구 사장이 지난해 야합한 12월 합의서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기로 한 것처럼 발표했다”며 “구 사장은 정규직 전환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라”고 촉구했다. 지부 관계자는 “구 사장에게 얼마 전에도 정규직 전환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지만 아직 답변이 오지 않았다”며 “면담을 요청해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지부는 오는 23일 공항 앞에서 정규직 전환 투쟁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에 공사 관계자는 “노사공동협약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며 “정규직화를 공정하게 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공사는 현재까지 자회사 2곳을 설립해 비정규직 3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내년 6월까지 6000여명을 추가 전환할 방침이다. 2017년 5월 이후 입사한 직원 3000여명의 경쟁채용 방식은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 올해 제3기 노·사·전(노동자·사용자·전문가)협의회가 구성되면 세부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4단계 건설 등 현안 ‘수두룩’
인천공항공사는 올 하반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 사업을 추진하는 등 4단계 건설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4단계 사업은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제4활주로 신설, 제2터미널 확장, 계류장·연결교통망 확충 등으로 이뤄진다. 전체 사업비는 4조2000억원이다. 제4활주로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구 사장은 정일영 전 사장이 수립한 4단계 건설사업 계획을 이어간다. 또 해외사업 확대, 허브공항 조성 사업도 시행한다. 공사는 수년 전부터 해외사업과 공항 주변을 연계 개발하는 허브공항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노조는 국토교통부 퇴직 관료 출신인 구 사장이 인천공항의 핵심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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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노조는 인천공항의 환승률이 2013년 18.7%에서 매년 하락해 2017년 11.8%를 기록하는 등 환승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며 허브공항 사업의 성공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 사장은 16일 취임식에서 “인천공항의 건설·운영 방법을 전달하던 방식의 해외사업을 넘어 해외공항에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는 글로벌 공항전문그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2023년까지 여행객 1억명 이상을 운송할 수 있는 4단계 건설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영종도, 송도, 강화도 등 공항 주변을 아우르는 비즈니스 허브, 첨단산업 허브, 항공지원 허브, 물류관광 허브로 조성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