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학점취득 방법을 통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대학에 가지 않고도 학위취득이 가능한 국가 제도다. 이는 지난 1998년부터 2021년까지 누적 학습자 수 200만명을 넘긴 대표적인 학위 취득 제도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지난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 대학이 원격교육으로 수업을 대체하면서 학점은행제는 더욱 널리 알려졌다. 코로나19 사태 전 매년 평균 11만명이었던 학습자 등록건이 2020년도와 2021년도에는 평균 16만건으로 약 145% 증가했다.
2021년 정보공시에 따르면 IT전공 학점은행 기관 중 가장 많은 전공과목과 누적 학습자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은 KG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이다. 이 기관은 전 과정을 모바일로 수업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PC 수강이 어려운 학습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특히 고졸자 및 중퇴자는 물론, 비전공자까지 전공 학위가 필요한 모든 학습자에게 폭넓은 교육 과정을 제공해 IT분야 학위 취득을 통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KG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장은 “학습자들의 학위취득은 물론 취업 시 실무능력 향상과 개개인의 능력증진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을 매일같이 고민한다”며 “수강생들에게 자격증 특강 ·실습 기반 오프라인 수업을 포함한 과정을 제공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IT에 대한 실무와 학위과정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목표 달성 커리큘럼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한편 KG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의 목표 달성 패키지는 단순한 학위 취득 방법을 넘어 취업 및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정가 대비 최대 46%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다. 8과목패키지, 16과목패키지, 22과목패키지로 구성됐으며, 케이지에듀원 아이티뱅크 학원생의 경우 학원의 실무과정까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학위취득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학습자는 상담 신청만 해도 프로그래밍, 취업, 자격증부터 인문학까지 역량개발을 위한 380여개 콘텐츠를 보유한 오마이스쿨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