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소상공인 판로 확대 위해 대놓고 PPL”

박철근 기자I 2020.08.27 16:01:16

소상공인방송정보원, ‘ㅎㅎ마트’ 화제
연예인들이 유튜브 등서 제품 직·간접 홍보 및 구매유도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를 위해 ‘대놓고 하는’ 착한 PPL이 호평을 얻고 있다.

소상공인방송정보원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제작한 유튜브 신규 프로그램 ‘ㅎㅎ마트’가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를 통해 방영되며 신선한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5일 첫 방송을 시작한 ㅎㅎ마트는 유명 연예인들이 소상공인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취지 하에 기획됐다. 총 200개(직접 홍보 50개 내외, 간접 노출 150개 내외)의 제품을 소개하며 시청자들에게 제품의 장점을 알릴 예정이다.

지난 1회 방송에서는 방송인 하하, 지조, 개그맨 강재준이 건강에 좋은 ‘즙’ 제품을 리뷰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활력충전 200% ‘청춘애한방 야관문즙’, 온 가족이 아침에 하나 먹으면 든든한 ‘내 몸에 조은 ABC주스’, 활력충전 ‘몸엔용 활기찬 녹용’ 등의 제품이 등장했다. 이외에 오돌뼈를 직접 요리해 시식해보고 ‘집중왕 종이안경’, 부러지지 않는 유연한 ‘요가 안경’ 등의 상품을 사용해보며 솔직한 장점을 이야기했다.

1화를 시청한 구독자들은 ‘제품들을 엄선한 게 눈에 보인다’ ‘굳이 대기업이 아니라도 실속 있고 좋은 제품이 많은데 왜 몰랐을까’ ‘하하, 지조, 강재준 케미가 너무 좋다’ ‘대놓고 하는 광고인데도 하나도 불편하지 않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27일 오후 7시에 방영하는 2화에서는 하하, 지조, 강재준과 함께 소상공인 대표들이 직접 출연한다.

김세원 바비조아 대표와 조항희 에코비오스 대표가 각각 유기농 토마토 쌀과 버섯 요구르트를 선보이며 개그맨 못지않은 입담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블세이브도마를 판매하는 제이엠그린은 도마를 활용한 요리를 직접 선보이며 제품의 성능을 어필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방송정보원 관계자는 “4화까지는 시청자의 흥미를 끄는 토크와 2030 소비 트렌드인 ‘가치 있는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상품과 함께 출연진의 ‘마트 설립’이라는 무모한 도전의 계기가 되는 모습을 풀어나갈 예정”이라며 “기존 PPL 콘텐츠와 다르게 ‘ㅎㅎ마트’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고 판매 디지털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ㅎㅎ마트는 15분 내외, 총 12편 분량의 웹 예능 형태로 제작된다. 마트라는 배경을 기본 구성으로 소상공인 제품을 PPL 형식으로 노출하는 등 홍보 효과 극대화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소비자는 영상 시청 중 하단 댓글창의 제품별 구매링크를 통해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지원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한편 ㅎㅎ마트는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에서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7시에 만나볼 수 있다.

(사진= 소상공인방송정보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