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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EU의 조치는 WTO 규범을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며 이는 적나라한 보호주의적 행동”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중국 전기차 산업의 법적 권익을 해칠 뿐만 아니라 EU를 포함한 전 세계 자동차 공급망을 왜곡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EU 집행위원회는 수입 중국 전기차에 최대 48.1%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기존 10%에 더해 38.1%를 추가로 부과하기로 했다. EU의 관세 부과안에 중국은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중국은 EU를 향해 거듭 관세 부과안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관영 신화통신 논평을 인용해 중국이 EU를 향해 “관세 부과를 진지하게 재고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더 이상 나아가는 것을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경제 구조와 규모를 고려할 때 중국과 EU는 주요 경제 및 무역 문제에 대해 협력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협상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EU가 중국과 논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고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 협의를 계속할 여지를 남겼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