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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3조1041억원, 영업이익 313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늘었고 영업이익은 351.8% 뛰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84조2278억원, 영업이익은 3조5491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0.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1% 빠졌다. LG전자는 3년 연속으로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사업부별로는 생활가전 담당 H&A사업본부가 지난해 30조139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H&A사업본부가 30조원을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쟁사인 미국 월풀의 실적도 2년 연속 제친 것으로 보인다. 월풀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해 1~3분기 누적 매출이 18조6879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LG전자 H&A사업본부를 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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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사업을 맡고 있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14조2328억원, 영업이익 3624억원을 써냈다. B2B 솔루션 담당 B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5조4120억원, 영업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LG이노텍도 LG전자의 매출 경신에 기여했다. LG이노텍은 LG전자의 연결 실적에 집계되는데, LG이노텍은 지난해 매출로 20조6053억원을 기록했다. LG이노텍이 연간 매출 20조원을 넘긴 건 지난해가 처음이다.
◇“히트펌프 키우고 로봇·전기차 충전도 투자 집중”
LG전자는 올해도 매출 최대치를 경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가전 시장 등의 전망은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만큼 물류비 인상 등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미래지향적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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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의 경우 모빌리티 트렌드인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역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제품 역량 강화 및 해외 생산기지의 조기 안정화를 통해 고객 대응력을 높인다.
TV사업은 올해 큰 개선이 어려워 보이지만 올레드 중심의 기술 경쟁력, LCD QNED 라인업 강화 등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웹OS 플랫폼 사업도 키워 조(兆) 단위 매출을 내겠다는 방침이다.
BS사업본부는 로봇사업과 전기차 충전 사업의 확대에 속도를 낸다. 배송로봇은 F&B(식음료) 영역을 볼륨존으로 활용하고 물류는 해외 시장 개척으로 사업 성과 확대에 주력한다.
전기차 충전사업은 보조금 축소 등으로 시장 성장의 일시적 둔화가 예상된다. 그러나 급속·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차별화 충전 솔루션을 확보해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동철 BS경영관리담당 상무는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려는 수요는 여전히 강하다”며 “글로벌 친환경 규제 강화, 전기차 보급 확대 등으로 시장 성장의 가속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LG전자는 “LG이노텍을 제외한 전사 기준의 올해 매출은 성장세로 전환할 것”이라며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