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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공사가 2022년 외부에 의뢰한 인천공항 위탁사업 운영 혁신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마련한 사업별 적정 기준인원 표를 보면 정원 9700명에서 시설분야 138명, 운영분야 290명, 보안분야 424명 등 전체 852명을 감축해 4단계 운영 시 기준인원을 8848명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공사가 만성적인 적자회사도 아닌데 왜 이렇게 자회사 인원 감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자회사를 담당하는 공사 상생협력처가 자회사 인력을 대규모로 감축하는 마스터플랜 용역을 주도했는데 상생협력처가 아니라 살생처라고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공사 감사실은 올 3월 4단계 사업 특정감사를 했는데 마스터플랜 용역 때문에 인력 운영에 대한 감사를 하지 않았다”며 “당시 계획대로 감사를 했으면 자회사 인원감축의 조건인 자동화, 전동화 등 첨단설비 도입이 지연되는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자회사 노조와 인원확충 문제로 갈등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사의 3개 자회사 노조는 지난 6월부터 인력충원 요구로 경고파업을 해왔고 3개 자회사는 올 연말까지 1135명을 충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이학재 사장은 3개 자회사의 충원 요구를 적극 수용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4단계 시설 개항을 앞두고 적정 인력 운영 대비 실패로 개항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자회사 노조와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한 상생협력처장에게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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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이학재 사장은 “그동안 공항 자동화 이런 부분에 대해 소홀히 한 측면이 있다”며 “향후 자동화·무인화가 이뤄져 필요 인원이 많이 줄고 운영 효율화가 되면 (그때 가서)자회사 인력을 줄일 수 없어 보수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사는 국민을 대신해 공항을 운영한다”며 “효율적으로 잘 운영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의원 말씀대로 4단계 시설 확장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필요 인력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4단계 시설 확장과 함께 스마트 장비 도입으로 인력을 줄이는 계획을 검토했으나 일부 부서의 스마트 장비 도입이 지연되자 다시 인력을 충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자회사 3곳은 1135명을 충원해야 한다고 공사에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