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아파트 재건축 사업은 약 1조원 규모 사업비가 투입되고 여의도 재건축 1호라는 상징성이 있어 대형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였다. 현대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인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THE H YEOUIDO 1st)’를 내걸었다. 특히 소유주에게 분양수익을 높여 동일평형 입주 시 100% 환급받는 조건을 제시했다. 단지의 고급화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복층형 설계와 가구별 전용 테라스, 스카이커뮤니티 조성 등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다.
포스코이앤씨는 하이엔드 주거브랜드 ‘오티에르’를 제안했다. 한국인의 선호도가 높은 맞통풍 구조로 전세대가 한강조망이 가능하도록 3면 개방 구조를 제안했다. 고층아파트인 만큼 입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전 세대별 전용 엘리베이터와 최상급 유럽산 마감재를 적용하는 등 다양한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다. 특히 사업의 주체인 소유주들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공사비와 신탁방식 사업 최초로 적용되는 파격적인 금융조건들을 내걸었다.
총 공사비는 현대건설이 7740억원 규모, 포스코이앤씨가 7020억원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양아파트는 지난 1월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되면서 여의도 재건축 사업 추진 단지 중 사업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기존 588가구를 허물고 최고 56층 5개동, 아파트 956가구·오피스텔 210실 규모로 탈바꿈한다.
‘여의도 재건축 1호’라는 상징성이 있어 이번 수주전의 결과가 앞으로의 공작·시범·수정아파트 등 여의도 재건축 단지 사업 수주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양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공사는 다음 달 29일 조합 총회에서 조합원 투표로 선정될 예정이다.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은 “여의도라는 상징성이 있어 건설사들이 수준 경쟁이 치열하다”며 “실제 착공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여의도는 초고층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분담금 제로, 노마진 수준의 공사비가 현실적으로 가능할지는 우려스러운 부분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