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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복합터미널, 대전도시공사가 맡는다…공영개발방식 확정

박진환 기자I 2020.10.29 15:02:38

허태정 대전시장 "참여 의사 밝힌 민간사업자 없어"
유성시외버스정류소는 사업예정지로 내년 우선 이전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대전시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공영개발 방식으로 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된다.

그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민간 사업자를 유치, 민영방식으로 추진했지만 지난 10여년간 모두 4차례에 걸친 공모가 모두 무산되면서 사업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대전시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그간 민간사업자 재공모, 공영개발 등 여러 대안을 놓고 다각적으로 검토했다”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민간사업자들의 의사를 타진했지만 사업 참여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공영개발로 방향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자공모 방식의 계속된 실패로 더 이상의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공영개발 방식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대전도시공사는 터미널 건립 주체로 결정, 곧바로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은 “공영개발인가, 민간개발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허 시장은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대전도시공사가 맡아서 진행할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이에 앞서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KPIH와의 협약해지 이후 국내 주요 건설사와 유통사, 금융기관 등을 상대로 사업참여 의사를 타진해 왔다.

그러나 이 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힌 기업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의 여건하에서는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주저하게 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앞으로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여건 개선을 위해 층수제한 완화 및 허용용도 확대 등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세부 건립계획은 대전도시공사가 발주예정인 터미널 건축기본계획 용역결과와 개선된 사업여건 등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 중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또 현재 유성 도심에서 운영 중인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터미널 건립 전에 우선 이전시킬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준공까지 약 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를 내년 상반기까지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내 부지로 우선 이전해 주변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새로 이전할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2800㎡ 부지에 연면적 600㎡ 규모로 건립되며, 매점과 식당, 휴게시설 등 이용객의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 등이 들어선다.

허 시장은 “사업방식이 결정된 만큼 대전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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